문무일 검찰총장 임기 2개월 후 만료 앞두고 차기 총장 인선 착수
검경수사권 조정 앞두고 검찰 개혁 완수 인물이 차기 총장감

차기 검찰총장의 인선이 시작됐다. 법무부가 차기 검찰총장 인선을 위한 검찰총장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법무부는 10일 검찰총장 임명 제청을 위해 10명의 후보추천위원을 임명하고 위원장으로 정상명 전 검찰총장을 위촉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사법연수원 동기(7기)인 정 전 총장은 2005~2007년 검찰총장을 지냈다. 문무일 총장의 임기(2년)는 7월 24일까지다.

검찰총장 후보군에 봉욱 대검찰청 차장검사, 조은석 법무연수원장, 황철규 부산고검장(19기), 김오수 법무부 차관, 김호철 대구고검장, 박정식 서울고검장, 이금로 수원고검장(20기), 박균택 광주고검장(21기),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23)가 물망에 올랐다.

검찰 내 2인자인 봉욱 대검 차장은 대표적 '기획통'으로 꼽힌다. 원만한 대인관계는 물론 수사권 조정 등 현안에 대한 해박한 지식 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은석 법무연수원장은 '특수통'이다. 2014년 세월호 사건 수사를 지휘하면서 해경 123정장에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적용을 하지 말라는 청와대의 지시에 맞설 만큼 강단이 있다. 법무연수원장 재직하면서 검찰에 쓴소리를 해 온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안진걸 민생경제연수소장 등을 강사로 초빙하는 등 폭넓은 행보를 보여 왔다.

황철규 부산고검장은 아시아 최초로 국제검사협회 차기 회장으로 당선된 '국제통'이다. 우리 검찰과 국제 검찰의 교류와 협력을 확대시켰고 한국 검찰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다.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금로 수원고검장도 문재인 정부의 신임이 두텁다.

김 차관은 지난해 금융감독원장 하마평에 오르기도 했다.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 박 장관과 보조를 맞춰 왔다. 청문회에서 결격 사유가 될 만한 정치적 사건을 맡지 않은 점도 강점이다.

이 고검장은 문재인정부 첫 법무부 차관을 거친 후 신설된 수원고검의 첫 고검장에 발탁되기도 했다. 대검 수사기획관, 서울중앙지검2차장검사 등 주요 요직을 거쳤다.

23기 중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기수가 낮지만 발탁 가능성은 높다. 문재인정부의 '적폐청산 코드'에 발맞춰 적폐청산 수사를 진두지휘해 왔다. 정권 초부터 검찰개혁을 완수할 검찰총장에 가장 걸맞은 인물로 꼽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뜻을 같이할 인물을 낙점할 것이란 전망이다.

정치권과 검찰 등에선 문 대통령이 전날(9일) KBS와의 대담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검찰을 향해 '겸허해져야 한다'고 강한 경고장을 날렸던 만큼 문 대통령의 의중이 어디로 가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문무일 검찰총장의 임기(7.24)까지 2개월 이상 남은 상황서 검찰총장 후보추전위를 구성한 것은 검경수사권 조정을 두고 목소리를 내는 문 총장에 힘을 빼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법조계의 한 인사는 "문 대통령이 검찰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공수처 등에 대한 법제화 때까지 유임시키겠다고 밝힌 것을 보면 차기 총장은 자신이 추진하고자 하는 검찰 개혁의 방향과 의지가 확고한 사람을 기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