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및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 상호협력
부산.울산의 산.학.연 전문가 등 참여 유기적 협력
고리1호기가 있는 기장군민은 기장군에 설치를 강력히 요구

부산시(시장 오거돈)와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5월 7일 오후 2시 부산상공회의소 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울산 지역 산·학·연 전문가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와 공동으로 ‘부산·울산 원전해체산업 육성 공동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는 부산시와 울산시를 비롯한 부산·울산상공회의소, 부산·울산테크노파크, 부산대학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이 참여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난 4월 15일 체결한 원전해체연구소 부산·울산 공동설립을 위한 업무협약과 17일 정부의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에 대해 지역 기업들에게 설명하고, 부산·울산지역 기업의 원전해체산업 진출을 위한 원전해체 전문기관?기업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보제공 및 교류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세미나는 산업통상자원부 원전환경과 담당사무관의 ‘원전해체연구소 소개 및 육성계획’ 발표, 부산대학교 안석영 교수의 ‘고리1호기 해체 이후 재이용 시나리오’, 한국수력원자력 이경철 해체기술팀장의 ‘고리1호기 해체 대비 원전해체 기술개발 현황 및 향후과제’, 두산중공업 원자력BG 손희동 부장의 ‘원전해체산업에서 중소기업의 역할 및 해체사업 진출 시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발제자들에 대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원전해체산업은 막대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산업으로 부산, 울산을 비롯한 동남권 지역은 이미 원전해체와 연관된 관련 산업과 기술력, 연구 인프라 등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지역 기업들과 원전해체연구소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수백조 원 이상의 세계 원전 해체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부산상공회의소, 부산대, 부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 한국기계연구원 등 산·학·연이 협력하여 지역 기업이 원전해체 분야의 새로운 시장에 먼저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원전해체연구소를 중심으로 원전해체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수명이 다해 해체를 앞둔 고리1호기가 있는 기장군과 군민들은 40여년간 고리원전때문에 막대한 피해와 고통을 감내해 왔다며 원전해체연구소 부산.울산 공동설립은 기장군민을 무시한 것으로 절대 받아 드릴 수 없다며 정부와 부산시에 강력하게 항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