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1위 채용 급히 진행돼서...근무 직원 5명 중 1명 미스매칭

직원 채용 시 적합하지 못한 인재를 채용하는 ‘미스매칭’을 겪는 기업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경쟁력 확보에 있어 적합한 인재 채용은 무엇보다 우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력난에 채용을 급히 진행되면서 '미스매칭'채용 사례가 있다는 것.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은 30일 기업 941개사를 대상으로 미스매칭 채용을 경험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10곳 중 7곳(71.2%)이 ‘있다’고 밝혔다.

미스매칭이 일어나는 원인은 ‘채용이 급하게 진행되어서’(62.5%, 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적합한 지원자가 없어서’(46.1%), ‘전 직장 등 지원자 배경만 믿고 채용해서’(30.1%), ‘레퍼런스 체크에 소홀해서’(9.1%), ‘구직자들의 회사에 대한 스터디 불충분’(8.7%) 등의 순이었다.

미스매칭으로 인한 손해도 다양했다. 이들 기업들은 미스매칭으로 인해 ‘조기퇴사로 인한 인력 충원 비용 증가’(51.3%, 복수응답), ‘태업 등으로 부서 성과, 분위기에 악영향’(38.7%), ‘부적응으로 커뮤니케이션 상 손실 발생’(32.7%), ‘구성원 간 분란 및 트러블 야기’(32.7%), ‘회사에 대한 불만 표출해 조직 사기 저하’(21.3%) 등의 손실을 입고 있다고 응답했다.

미스매칭으로 인한 손해도 다양했다.

해당 기업이 입은 손해로는 ‘조기퇴사로 인한 인력 충원 비용 증가’(51.3%,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으며, ‘태업 등으로 부서 성과, 분위기에 악영향’(38.7%), ‘부적응으로 커뮤니케이션 상 손실 발생’(32.7%), ‘구성원 간 분란 및 트러블 야기’(30.3%), ‘회사에 대한 불만 표특히, 피해를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미스매칭이 일어나는 인원 1인당 평균 약 2454만원의 손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원 중 미스매칭된 직원의 비율은 평균 16.9%로 10명 중 2명 꼴이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직원 채용 시 미스매칭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까?먼저, 신입 채용의 경우 절반 이상(50.4%, 복수응답)이 ‘인성, 조직 적합성 등 집중 평가’를 꼽았다. 다음으로 ‘채용 공고에 직무 기술서를 상세하고 정확히 기재’(35.1%), ‘최대한 시간 여유 갖고 채용’(31.5%), ‘학벌 등 배경 아닌 업무 역량 위주 평가’(26%), ‘연봉, 근무환경 등 기업 정보 최대한 공개’(17.6%), ‘현업부서의 평가 최대한 반영’(12.9%) 등을 들었다.

경력 채용 시에도 1위는 ‘인성, 조직 적합성 등 집중 평가’(46.7%, 복수응답)로 조사됐으며, 이밖에 ‘이전 직장 등 배경 아닌 업무 역량 위주 평가’(37%), ‘채용 공고에 직무 기술서를 상세하고 정확히 기재’(34.2%), ‘최대한 시간 여유 갖고 채용’(26.7%), ‘연봉, 근무환경 등 기업 정보 최대한 공개’(17.6%), ‘철저한 레퍼런스 체크’(14.8%), ‘현업부서의 평가 최대한 반영’(12%)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출해 조직 사기 저하’(21.3%) 등의 손실을 입고 있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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