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등 추가 탈당 이뤄질까... “당 진로 심각히 고민”

이언주 의원이 23일 바른미래당 탈당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언주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바른미래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언주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바른미래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의원은 “바른미래당은 창당된 지 1년이 지나도 자신들이 보수인지, 진보인지 밝히지 못해 단기필마로나마 신보수의 길을 개척하고자 한다”며 “광야에 선 한 마리 야수와 같은 심정으로 보수 대통합과 보수혁신이라는 국민의 절대적 명령을 쫓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다수당이 배제된 채 2중대·3중대가 작당해 선거법을 통과 처리한다는 것은 의회의 폭거”라며 “선거법은 정당 상호 간에도 완전 합의를 중시하는데 당 내부에 이견이 있는데도 의총에서 상정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행태”라고 말했다.

또 “제왕적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대통령의 권한은 막강한데 이를 견제할 야당을 사분오열로 만드는 비례대표 확대는 대통령의 전횡과 집권당의 폭주만을 가속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우리 정치 상황에서 제도적 정합성이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수처에 대해서도 “공수처 법안은 세계 유례가 없는 법으로서 반대파 숙청법에 불과하다”라며 “공수처가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면 공수처를 수사할 공수처 특검법을 만들 것이냐”고 비판했다.

앞서 이날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선거제도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합의안을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12명, 반대 11명으로 1표 차이로 추인됐다.

그러자 이 의원은 ‘바른미래당 의원님들께 드리는 마지막 편지’라는 제목으로 의총에 참가한 동료의원들에게 “오늘 다시 의총 출석을 거부당한 상황에서 밖에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며 “이제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안에 계시는 의원님들이 현명한 결정을 내려주시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또 “그동안 이런 문제에 대해 제가 강경한 태도를 보여온 것은 절박한 사명감 때문이지 의원님들 개개인에 대해서는 어떠한 사적 감정이 없음을 알아주시기 바란다”며 “부디 현명한 선택을 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오후 2시경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공동대표 이언주 의원이 ‘중대한 정치적 결단’을 한다고 밝히고, 오후 3시까지 국회 본청 후문 앞으로 결집해 달라고 해 사실상 탈당이 임박했음을 암시했다.

이 의원의 탈당에 따라 바른미래당 내 다른 의원들의 탈당이 뒤따를지도 주목된다. 특히 유승민 의원은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당의 현실에 자괴감이 들고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서 동지들과 심각히 고민하겠다”고 말해 탈당 가능성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