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그룹, 채권단 요구 전격 수용...추가 자금지원 받는 조건
금호산업 이번주초 이사회 의결...채권단 압박에 결국 수용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결국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했다.

14일 채권단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채권단의 자금 지원을 받는 조건으로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의 매각을 확약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그룹 핵심 자산인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면서 금호고속, 금호산업 등 계열사를 살리는 방안이 마련된 것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산업은행 양측은 15일 오전 만나 자구계획 수정안을 조율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최종 합의하면 곧바로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이 이사회를 연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매각하는 내용을 담은 자구계획 수정안을 안건으로 올려 의결한 뒤 채권단에 공식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약속하면 채권단은 추가 자금 지원에 나설 전망이다. 당초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이 요청했던 5000억원을 영구채 형태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아시아나항공 매각 방침을 불가역적으로 만들기 위해 영구채 지원 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출자전환 옵션을 추가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자금 지원 규모는 당초 4000억~5000억원 수준이 검토됐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라며 "추후 매각 작업을 채권단이 주도할 수 있도록 출자전환 등의 장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설명했다.

새 자구안이 통과되면 자금 지원과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는 쪽으로 돌아선 데 대해 금융권에는 ‘예상된 수순’이었다는 분석이 많다.

앞서 지난 9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을 채권단에 내면서 5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이튿날 채권단은 박삼구 전 회장 일가의 사재 출연, 유상증자 등 실질적 방안이 빠졌다며 수용을 거부했다. 이때부터 아시아나항공 매각설이 시장에서 힘을 받기 시작했다. 박 전 회장이 더 내놓을 사재가 사실상 없는 데다 아시아나항공이 증자 등을 통해 자력으로 자본을 확충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면,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자회사도 통매각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보유 지분율 44.2%) 아시아나IDT(76.2%) 아시아나에어포트(100%) 아시아나세이버(80%) 아시아나개발(100%) 에어서울(100%)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