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교육청 방송 송출기준과 시스템 활용방안도 마련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긴급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 정확하게 알려 조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부산지역 모든 초·중·고·특수학교에 ‘재난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학생과 교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지난 2017년 4월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시, 기상청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구축해 왔다.
 
이번에 구축한 학교 재난조기경보시스템은 지진 발생 시 기상청 정보가 부산시 원-클릭 재난안전전파시스템을 통해 학교 방송실까지 바로 전파되도록 만든 원격재난방송시스템이다.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시는 재난조기경보시스템으로 인한 학교현장의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방송을 송출하는 지진발령 기준과 활용 방안 등을 마련했다. 지진발령 방송 송출기준은 기상청의 지진조기경보 상 부산지역 예상진도 5(Ⅴ) 이상인 경우다. 이 경우 학교는 방송에 따라 즉시 교육활동을 중지하고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에 따라 대처하면 된다. 
 
또 각급학교는 해마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지진 안전주간에 실시하는 지진대피훈련도 이 시스템을 이용해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이 시스템을 비상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정상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부산시 주관으로 학교와 함께 여름·겨울방학 중 연 2회 정기점검하고, 평소에도 모니터링을 한다.
 
문기홍 안전기획과장은 “이 시스템은 학교에서 재난위험으로부터 골든타임을 지켜 학생과 교직원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학교 재난 조기경보시스템 구성도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