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조기복귀설’에 유승민 vs 안철수 2라운드 여부 촉각
연동형 비례대표제 ‘패스트트랙’, 보수통합 ‘나비효과’ 시작되나

유승민 의원이 승부수를 던졌다. 여야4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패스트트랙을 거부했다. 이를 두고 바른미래당의 당권 다툼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조기 복귀설’이 나오는 안철수 전 대표와의 당권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함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보수진영 일각에선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보수 빅텐트론’도 회자되고 있다. 다른 일각에서는‘도로 친박당’이 된 한국당에 맞서 ‘홍준표-안철수-유승민 등 지난 대선주자 연대설’등도 고개를 들고 있다.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벌어지는 보수의 ‘이합집산(離合集散)’을 살펴본다.

바른미래당 내홍
바른미래당이 극도의 내분에 빠졌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문제에 바른정당 출신의원들이 반대하고 나서면서부터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에 대한 당론 채택 요구에 의무사항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하태경 최고위원은 “패스트트랙 3분의 2 당론이 필요 없다는 발언은 너무 경솔했다”며 “원내대표 독단으로 판단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지상욱 의원도 “당 소속의원들의 추인을 받아야 하는 당헌에 적시된 절차도 무시한 채, 여당과 정의당에만 이로운 선거제도(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주요 법안들을 왜 이렇게 처리하려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바른정당계 좌장인 유승민 의원이 침묵을 깨고 가세했다. 유 의원은 20일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에게 “선거법과 국회법은 지금보다 다수당의 횡포가 훨씬 심할 때도 숫자의 횡포(다수결)로 결정한 적이 없다”면서 “특히 선거법은 게임의 규칙이기 때문에 끝까지 최종 합의를 통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추진하는 패스트트랙 자체를 반대한 것이다.

패스트트랙 참여 여부를 당론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며 의총 소집 요구서를 제출한 의원 8명 중 김중로·이언주 의원을 제외한 6명이 바른정당 출신인 것도 의미심장하다. 이들 역시 선거법은 최종 합의를 거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대로 국민의당계를 중심으로 한 찬성 측에선 4·3 보궐선거가 눈앞에 와 있기 때문에 결과를 보고 논의하자며 뒤로 미루는 모양새다. 손학규 대표 측도 “당 대표가 경남 창원에 상주하며 선거를 지원하고 있는데, 그 대표가 단식 끝에 얻은 성과를 그렇게 쉽게 폐기해선 안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바른미래당의 패스트트랙의 당론 채택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당론 채택을 위해선 현재 당무 불참을 선언한 박선숙, 박주현, 이상돈, 장정숙 의원을 제외한 총 25명 중 17명의 찬성을 받아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어떻게 통과한다고 하더라도 민주당의 반발은 불 보듯 뻔하다. 공수처의 수사권만 인정하고 기소권은 없애는 바른미래당 안대로 할 경우 ‘검찰 권력 견제’라는 도입 명분이 충족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수처 설명회’에서 “공수처에서 기소권을 없애는 것은 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일로 절대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제는 김관영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성사 여부에 당직을 걸었다는 데 있다. 김 원내대표의 거취와 함께 다음달 3일 열릴 재보궐 선거 결과에 따라 손 대표의 리더십 문제도 도마에 오를 수 있다. 당 안팎에선 벌써부터 차기 지도부를 준비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왼쪽) 안철수 전 의원,유승민 의원. (사진=뉴시스)
(왼쪽) 안철수 전 의원,유승민 의원. (사진=뉴시스)

안철수 6월 복귀설
이런 상황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6월 ‘조기 귀국설’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바른미래당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을 두고 내홍에 휩싸이자 오는 9월 귀국 예정인 안 전 대표가 조기 귀국해 당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패스트트랙 문제를 놓고 찬성 측인 손학규-국민의당 계열과 유승민-바른정당 계열이 총의를 모으지 못함에 따라 바른미래당 탄생의 두 주역중 하나인 안 전 대표의 의견이 중요하지 않겠느냐는 얘기가 나온다. 바른미래당 일각에선 “안 전 의원의 귀국 자체가 당 분위기 전환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이번 패스트트랙 내홍이 ‘당이 내년 총선까지 존재할 수 있겠는가’라는 위기감으로도 연결된 만큼 안 전 대표가 재등장해야만 내년 총선까지 생존해 지난해 6·13 지방선거와 같은 참패를 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4·3 보궐선거에서 바른미래당 지지율이 또다시 저조할 경우 이런 요구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안 전 의원은 독일에 거주하는 비자 문제로 6월쯤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었다. 그런데 김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에 당직을 건데다, 임기가 6월말까지라 차기 원내대표 선출을 놓고서도 안 전 의원의 의견이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여의도에선 안 전 대표의 일부 측근이 국회 앞에 사무실을 얻어 활동 재개를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는 말도 나온다. 하지만 안 전 대표 측은 “현재로선 그런 계획이 전혀 없다”며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패스트트랙을 둘러싼 힘겨루기가 바른미래당 창당의 주역인 유승민 의원과 안철수 전 대표의 대리전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유 의원과 안 전 대표의 대결구도는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서울 송파을과 노원병 공천을 두고 충돌했다. 진통 끝에 결국 유승민계인 박종진·이준석 두 사람이 후보가 됐다.

패스트트랙이 불러온 보수통합
패스트트랙으로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노골화되면서 보수 통합 움직임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자유한국당 주장에 동조하며 패스트트랙에 반대하고 나서면서다. 이들의 주장이 표면적으로는 ‘합의’를 내세우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한국당이 내세우는 “선거법 날치기 시도”, “입법부 쿠데타”라는 주장과 논리의 ‘결이 같기’ 때문이다.

한국당 일각에서도 통합에 대한 논의가 불거지는 모양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최고위원·중진의원 선거대책회의에서 “이제 우파 야권이 단결해서 좌파의 장기독재 야욕을 막아내는 것이 역사적 명령”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복당파로 유 의원과 가까운 김세연 의원은 한 인터뷰에서 “자연스러운 통합의 계기에 흐름이 형성된다면 통합이 될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런 흐름 속에서 황교안 대표 당선 이후 내년 총선에 임박해서야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던 ‘보수 통합’이나 ‘보수정당발 정계개편’이 앞당겨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른 일각에선 바른미래당이 분당에 이른다 하더라도 한국당과 곧바로 손을 잡기는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박근혜 탄핵’의 원죄를 매조지 하지 않는 한 힘들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