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 고리지역사무소와 고리 제3발전소에 대한 합동점검

기장군은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기간(2.18~4.19)을 맞아 해빙기 원전 안전점검 및 재난안전 관리 실태 확인을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고리지역사무소)와 함께 고리 제3발전소에 대한 합동점검을 3월 19일(화)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해빙기 대비 원전안전 합동점검에는 기장군 안전도시국장을 비롯하여 군청 공무원 4명이 참석하여 원전 주요 건축물 및 구조물 외관의 이상여부, 가스 및 유류저장시설, 화학약품 저장시설 등 총9개 분야중점 점검 대상에 대해 원전사업자로부터 자체점검 결과를 보고 받고, 취약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였다.
 
현장 점검 결과, 대부분의 시설이 ‘양호’하게 관리되고 있었으나, 일부 시정·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옥상 바닥 방수시트 균열, 배수로 주변 이물질 방치, 외부 환기시설 함석닥트 이음새 표면부식에 대해서는 즉시 조치할 것을 주문하였으며, 화학약품 저장시설에 대해서는 물리적 방호 및 풍향계 개선·검토를 주문하였다.
 
원자력발전소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소관 안전관리 대상 시설로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시설관리에 대한 그 소임을 다하고 있으며, 기장군은 2016년부터 매년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지자체와의 합동점검이 원전시설 안전성에 대해 지역주민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큰 효과가 있음을 밝히며, 원전안전은 사후조치보다 사전예방이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합동점검이 지속적으로 정착·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합동점검 사진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