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씨티은행에 대한 경영실태평가에 착수할 예정이다. 씨티은행의 소비자보호와 내부통제 등을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지난 1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는 27일 씨티은행 경영실태평가에 착수한다. 앞서 씨티은행은 2016년 말 경영실태평가를 받았다. 평가 주기가 격년으로 실시된다는 점에서 지난해 하반기 중으로 예정됐지만 종합검사 시범운영 등으로 미뤄졌다.

금감원 경영실태평가는 20여명의 조사인력이 투입된다. 금감원은 경영실태평가 대상이 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달여간 ▲자본적정성 ▲자산건전성 ▲경영관리 ▲수익성 ▲유동성 ▲리스크관리 등을 검사한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금감원의 종합검사 부활이 코앞인 만큼 경영실태평가의 수위도 높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경영실태평가 기간이 종합검사 대상 선정 기간과 겹치는 만큼 종합검사로의 전환 가능성도 열려있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자본적정성 등 항목들을 철저히 볼 것"이라며 "다음달 3일 정해지는 평가지표 기준에 따라 종합검사로 전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씨티은행의 소비자보호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씨티은행의 고객 10만명 당 민원건수는 2014년부터 4년 연속 은행권 최다 수준을 기록했다. 씨티은행은 ‘2017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에서 양호 등급이 6개로 타 시중은행(9개)보다 저조한 성적을 받기도 했다.

대출금리 산정 체계 등 내부통제 관리 실태도 중점 검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씨티은행은 지난해 6월 가산금리 부당 산정이 적발돼 이자 1100만원을 환급하도록 조치된 바 있다. 씨티은행의 대규모 지점 폐쇄 과정에서 절차상 충분한 논의가 이뤄졌는지 등도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종합검사와 뭐가 다르냐’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검사 인력을 11명으로 최소화했다. 두 검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투입 인력이다. 종합검사는 30~40명의 대규모 인력을 한 달 가까이 투입해 경영실태를 큰 그림에서 파악한다. 이에 통상적인 경영실태평가와 달리 IT부문은 부분검사로 따로 나갈 예정이다. 함께 파견되는 한국은행 검사단이 7~8명으로 총 검사 인력이 18~19명에 달해 은행의 수검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