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개혁,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
朴 “축석 시간이 필요…혁신 성과 낼 것”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여의도 인근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여의도 인근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최저임금 결정 단계가 여러 단계로 구성 돼 있다. 앞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말이다. 박 장관 후보자가 재벌개혁을 지향해 오면서 재별저격수라는 말을 듣고 있다.

11일 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여의도 인근으로 출근하는 도중, 기자들과 만나 재벌개혁과 최저임금 문제에 대해 답했다.

박은  "재벌개혁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문제"라며 "중소벤처기업부 담당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21세기에 상생해 나가면서 경제 구조를 바꿔 갈 수 있는가 매진할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4선 중진의원으로 국회와 정당을 두루 거친 박 후보자는 그간 재벌개혁을 주장하며 '재벌저격수'로 불려왔다. 민주당 내 재벌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재벌의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내용 등을 담은 공정거래법 등을 발의한바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중소기업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했다. 청에서 부로 승격했지만 특별한 성과는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은 이와 관련 “축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정부 1기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상징성을 기반으로 해서 혁신의 씨앗을 뿌렸다. 문재인 정부 2기는 뿌려진 씨앗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야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 굉장히 엄중한 시기이기 때문에 겸허한 마음으로 우리 중소기업인들 벤처인들 소상공인들의 진정한 친구이자 버팀목이 돼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방송기자ㆍ정치인 출신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맡은데 대해 일각에서는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박은 “기재위에 의원생활 거의 절반을 했다. 기재위는 우리나라 경제 전반을 살펴보는 위원회기 때문에 산업과 벤처부분도 함께 그동안에 계속 열심히 공부하고 국정과 관련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관심있게 들여다 봤었다”고 했다.

이어 “특히 4차산업혁명 관련해서 제가 로봇 소피아를 초청해서 인공지능에 관한 문제점이나, 수소경제라든가, 벤처부분과 관련해서, 저 나름대로의 많은 노력을 해 왔다”고 했다.

박 의원은 “특히 제가 있는 지역구가 서울의 유일한 국가산단인 구로디지털단지다. 그곳에 1만2000개의 벤처 중소기업이 있고, 그곳에 근무하는 젊은이들이 약 25만명이다. 그분들과 지속적인 간담회를 해왔기 떄문에 우리나라 중소기업과 벤처업계가 처한 어려움을 낯설지 않게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