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창업 활발해져야... 중견→유니콘→대기업 성장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주요 벤처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혁신창업이 발달해야 하고 창업된 기업들이 중견기업, 유니콘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의 생태계를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혁신 벤처기업인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정부는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런 것들에 대한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 문재인 대통령, 김범석 쿠팡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김수현 정책실장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 문재인 대통령, 김범석 쿠팡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김수현 정책실장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노력하고 있고 성과가 지표상으로는 나타나고 있지만, 기업을 더 성장시켜보고 새롭게 창업하는 창업가들 입장에서 보면 아직도 여러모로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많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그런 점들을 생생하게 들려준다면 앞으로 우리가 혁신성장을 추구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작년 신설법인 수가 사상 최다를 기록하고, 벤처 투자액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점을 언급하며 “수출에서도 중소기업의 수출액, 연간 수출액도, 참여한 중소기업 수 모두 사상 최고”라고 평가했다.

이날 행사는 모범사례로 꼽히는 성공한 벤처기업가들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벤처기업 육성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져온 문 대통령의 경제행보 연장선 중 하나로 해석된다. 지난달 7일 문 대통령은 중소·벤처 기업인들 다수를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참석자를 크게 줄여 보다 긴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개최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1세대 벤처기업으론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이 참석했다. 스타트업에서 출발해 기업 가치를 1조 원 이상으로 올린 이른바 ‘유니콘 기업’에선 김범석 쿠팡 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권오섭 L&P 코스메틱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장병규 4차산업혁명회 위원장이,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