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유치에 총력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는 기장군수와 함께 원전해체연구소의 기장군 설립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28일 오후 4시경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하여 직접 전달했다.
 
유치위원장인 최학철 기장군이장협의회장을 비롯한 주민자치위원장, 발전위원장, 청년회장, 체육회장 등 기장군을 대표하는 사회단체장들로 구성된 유치위원회는 건의문과 지난 4개월간 원전해체연구소의 기장군 유치를 염원하는 대군민 서명운동 증서도 함께 전달했다.
 
건의문에서는 영구정지된 고리 1호기를 방치하지 말고 안전하게 해체할 수 있는 원전해체연구소를 기장군 내 조속히 설립하여 기장군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최학철 위원장은 “원전해체연구소는 우리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의 중차대한 문제로써 원전안전을 비롯한 세계의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설립해야 되지 않겠느냐”면서, “다만, 기장군은 수명이 만료되는 원전이 밀집되어 있어 원전해체 노하우를 축적하기에 최적지이자, 산업단지도 많이 있어 원전해체산업의 기반 조성에 유리하기 때문에 기장군에 설립하는게 타당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기장군 관계자도 “2023년도부터 고리 2, 3, 4호기가 순차적으로 수명을 다하는 시점이 오면, 원전에 의존해오던 지역경제는 파탄이 난다.”면서, “원전해체연구소는 단순히 원전해체만이 아닌, 원전해체기술과 관련된 산업기반도 아울러 조성되어 침체된 지역경제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치위원회는 지난 24일 기장군청 브리핑룸에서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유치위원회는 정부의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침을 주시하며 계속적인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산자부 앞에 모인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
산자부 앞에 모인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