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만점 수산물 요리로 겨울철 건강을 지키자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에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수산물 요리법을 담은 「수산물 건강요리(영양은 든든하게, 몸은 가볍게)」 책을 발간해 관련 기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책에는 지난해 4월 남북정상회담의 만찬 메뉴였던 달고기를 포함한 16개 어종의 수산물을 이용한 요리법 55가지와 영양성분 정보를 상세하게 담았다. 수산물 16종 : 어류 4종(대구, 아귀, 달고기, 멸치), 두족류 3종(낙지, 주꾸미, 문어), 갑각류 2종(꽃게, 새우), 패류 3종(바지락, 전복, 대합) 및 해조류 4종(미역, 다시마, 톳, 매생이)

책임운영기관인 수과원은 책자 발간에 앞서 전국 초등학교 영양교사 495명을 대상으로 ‘수산물의 학교급식 사용 실태 및 학생 선호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산물의 학교급식 이용 빈도는 일주일에 1∼2회가 60%, 한 달에 2∼3회가 28%로 나타났고, 학생들의 수산물 종류별 선호도는 갑각류(26%), 두족류(25%), 어류(20%), 해조류(19%) 순으로 조사됐다.

학교급식에 많이 쓰이는 수산물 조리방법으로는 구이가 63%, 튀김이 21%로 나타났으나, 학생들이 선호하는 것은 튀김이 68%, 구이 25%, 찌개·탕류 15% 순으로 집계됐다.

편식과 잦은 인스턴트 식품 섭취로 영양불균형과 비만에 노출되기 쉬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건강 증진과 식단 개선을 위한 다양한 요리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식이섬유 및 무기질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저칼로리인 수산물을 활용한 강정, 스테이크, 탕류, 파스타 등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요리도 수록했다.

또한 지난해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최한수산물 체험 캠프와수산물 요리교실에서 호평을 받은 달고기스테이크, 그리스식문어샐러드, 꽃게로제파스타, 매생이 계란말이 요리법도 담고 있다.

서장우 국립수산과학원장은청소년기에 형성된 식습관은 노년기의 건강과 영양균형에까지 영향을 주는 만큼 건강에 좋은 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면 좋겠다.”라며, “이 책이 웰빙을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에게도 수산물 요리를 즐기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수산물 건강요리
수산물 건강요리

 

달고기 스테이크
달고기 스테이크
낚지밥
낚지밥 버거
꽃게 로제 파스타
꽃게 로제 파스타
미생이 계란말이
매생이 계란말이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