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유부조선 47척 일제 점검

남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해양오염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 오늘 17일부터 내달 22일까지 부산과 울산, 경남 지역에 등록된 유조부선(유류를 적재하고 자력항행 능력이 없어 선박에 의해 끌려 항행하는 선박) 47척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지난 3일 부산 북항에서 노후된 유조부선에 구멍이 생겨 기름이 유출되었으나, 선박 내 자체 초동조치(신고, 긴급방제 등)가 미흡해 오랫동안 많은 양의 기름(A중유 약 1.2㎘)이 바다로 흘러 나왔던 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진행된다.
 
해경은 전체 유조부선(47척)에 대한 점검과정에서 선박해양오염비상계획서 비치와 그 숙지 여부, 현장종사자의 해양오염 초동 대응력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 할 예정이다.
 
특히 17일부터 설 연휴 전까지는 사전 홍보하여 유조부선에서 자체 점검하도록 하고, 그 이후에는 현장 점검활동을 펼쳐 해양오염사고 발생 시 현장종사자의 신고절차와 초동조치 요령 등 방제실행력을 살펴보는 한편 위법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 할 방침이다.
 
남해해경청 관계자는 “선박 해양종사자의 해양오염 경각심을 높여 신속한 초동 방제대응으로 이어질 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노후 유조부선 점검 과정에서 도출되는 문제점 및 취약요소의 개선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것이다”고 밝혔다.
 
유조부선에 구멍이 생겨 기름 유출
유조부선에 구멍이 생겨 기름 유출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