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청와대 비서실장 하마평만 ‘무성’... 이호철·양정철 거취 주목

‘문재인 정부 2기’가 가시화됐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교체로 신호탄이 올랐다. 청와대는 유력 후보군에 대한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제인사 단행 여부와 그 시점은 전적으로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 결심에 달려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이 어떤 선택을 하실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다만 판단을 위한 준비 작업은 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0년 총선 준비가 필요한 의원 출신 일부 장관과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청와대 참모진의 동반 물갈이설이 거론된다. 이들을 한데 묶어 문재인 청와대·정부 2기 전열을 정비한다는 것이 현재 유력한 연말연초 인사·개편설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전면개편 가능성은 작다는 전망도 적지 않다.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들은 “그때그때 인사 소요가 발생할 때마다 인사를 한다는 방침에 변화가 없다”며 한꺼번에 인사가 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지난달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임종석 비서실장(왼쪽)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달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임종석 비서실장(왼쪽)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폭풍의 눈’ 임종석 거취
청와대 2기 개편설의 중심에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거취문제가 놓여 있다. 서울 종로를 비롯한 몇몇 지역구가 출마 후보지로 거론되는 등 출마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안팎에서는 임 실장이 “오래 남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임 실장이 출마할 경우 내년 재보선 지역이 마땅치 않아 총선 출마를 대비하며 청와대에 더 머무를 것이란 얘기다. 2020년 총선까지 공백이 길다는 것도 이러한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는 ‘입각설’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평소 남북문제에 관심이 많은 임 실장의 성향을 고려해 ‘통일부 장관설’이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다. 임 실장이 비서 이미지를 벗고 한 부서를 맡아 행정능력을 검증받으면서 차기를 본격적으로 노리겠다는 복안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임 실장이 입각할 경우 여야할 것 없는 극한의 견제가 예상된다. 한국당의 반발은 불보듯 뻔하다. 장관 인사 청문회에서 ‘혈전’이 예상된다. 청문 보고서 근처에도 가지 못하리라는 예상이다.

여당의 지원도 알 수 없다. 임 실장은 과거 이해찬 당대표와 ‘악연’이 있다. 2007년 17대 대선 패배 직후 당에서는 2선 후퇴해야 하는 원로·중진의 이름이 나왔다. 이 대표도 포함돼 있었다. 당시 당 쇄신위원이었던 임 실장이 뭉뚱그려 비판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5년 후인 2012년 총선에서 공천을 둘러싸고 ‘혁신과 통합’은 국회의원 공천과 관련해 ‘확정 판결 이전이라도 배제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는 당시 사무총장이었던 임 실장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 대표는 혁신과 통합의 상임대표 중 한명이었다. 서로 한방씩 주고받은 셈이다.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임 실장은 이낙연 국무총리나 김경수 경남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보다 낮은 순위를 기록했지만, 아직 3년 넘게 남았다. 앞일은 알 수 없다.

2기 비서실 하마평
임 실장이 물러난다면 가장 유력한 비서실장 후보는 누굴까. 청와대와 여권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함께 근무한 인사를 주목하라”고 말한다.

여권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하마평에 가장 손꼽히는 인물은 A 로펌 변호사인 B씨다. B씨는 노무현 대통령 당시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진다.

2012년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캠프에서 일하기도 했다. 이런 인연 때문인지, B씨는 현 정부 들어 꾸준히 청와대 입성설과 입각설 물망에 오르고 있다. 그는 여전히 문재인 정부 요직에 기용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사로 손꼽힌다.

하마평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인사가 바로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양정철 전 홍보비서관이다. 특히 양 전 비서관의 일거수 일투족은 그동안 언론의 초미의 관심사였다. 그때마다 양 전 비서관은 내각이나 청와대 합류설을 부인하고 외국으로 나갔다.

그러나 상황이 바뀌었다.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이 시작됐다. 여권 일각에서 “차기 총선을 앞두고 개각과 청와대 개편 등에서 ‘양비(양 전 비서관의 별명)’가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양 전 비서관을 기용했을 때 뻔히 예상되는 보수야당과 언론의 ‘비선실세 프레임’을 문 대통령이 굳이 자초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아직 우세하다. 모든 것은 문 대통령의 결심에 달려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