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기후변화에 대한 안전성을 넘어섰다. 기후변화는 재앙적인 홍수, 폭풍, 화재, 가뭄 등 그로 인한 극심한 가난에 조만간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빌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기술고문 등이 이끄는 ‘기후변화 글로벌 위원회’(GCA)가 출범해 눈길을 끈다.

16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사 기술 고문, 크리스타리나 게오르기에바 세계은행(WB) 최고경영자가 이끄는 ‘기후변화 글로벌 위원회’가 출범했다.

이 위원회는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전 세계 국가들에 이를 이행하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에너지 대량 소비국인 중국, 인도, 독일, 영국, 캐나다, 멕시코와 네덜란드, 덴마크,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모두 17개국이 가입했으며 한국과 미국, 일본, 러시아 등은 참여하지 않았다.

이날 반 전 사무총장은 출범식에서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부터 돌아올 수 없는 지점에 처해 있다”며 “기후변화에 더 잘 견뎌내는 미래에 이르는 길과, 식량·식수 안전을 훼손해 글로벌 경제성장과 사회 안정을 위태롭게 하는 현상 유지의 길 가운데 선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게이츠 고문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매우 위험에 처해 있어 위대한 약속이 필요한 순간에 와 있다”며 “우리는 (기후변화에) 취약한 사람들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고, 정부와 다른 이해당사자들이 혁신을 지원하고 이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장소에 (혁신이라는) 돌파구를 전달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최고경영자는 “우리는 기후변화를 바꿀 수 있는 마지막 세대이고, 그 결과물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첫 세대”라며 기후변화에 대비한 대책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GCA는 "향후 1년간 연구와 개발을 통해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찾아서 내년 9월 유엔 기후정상회의에서 이를 제시하고, 다음 해에는 전 세계에서 이런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기도록 이행을 독려할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