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상 등 다체로운 경축행사로 분위기 고조

 

송철호 울산시장

제18회 울산 시민의 날 기념식이 검소하면서 품위있게 치러진다. 울산시는 1일 오전 10시 30분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송철호 시장, 황세영 시의회 의장, 시민대상 수상자, 기관·단체장, 일반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8회 울산시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시민헌장 낭독, 시민대상 시상, 기념사, 축사, 식후 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시민대상은 박봉준 씨(사회봉사·효행부문), 차의환 씨(산업·경제부문), 이태열 씨(문화·체육부문), 홍순철 씨(학술·과학기술부문) 등 4명이 수상한다. 울산시민대상은 울산시가 수여하는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수상자는 울산박물관 명예의 전당에 등재된다.

기념식 시민헌장은 현대중공업에 재직중인 문인호(1962년생) 씨와 자녀 문효정 양(1997년생)이 낭독한다. 시민헌장 낭독자로 선정한 이유는 1962년은 울산이 일반시로 승격한 해이며, 1997년은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한 해로써 ‘시민과 함게 다시 뛰는 울산’을 위해 두 세대가 손잡고 힘찬 재도약을 하자는 의미를 반영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기념사에서 “울산은 지금 이전에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으며, 시민이 도시의 중심임을 선언하고, 그 선언을 시민과 함께 실천하고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식전 공연으로는 울산시립교향악단의 공연이, 식후 공연 행사는 울산시립합창단의 공연이 펼쳐진다. 

아울러, 시민과 함께 하는 경축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문화예술회관에서는 대공연장 로비에서 주민자치센터 동호회 작품전시회가, 대공연장에서 주민자치센터 동아리 경연대회가, 야외광장에서는 울산 지역 사회적기업의 프리마켓이 열리는 등 다채로운 연계 행사가 각각 펼쳐진다.

‘울산시민의 날’은 고려 태조 13년(서기 930년) 9월 정묘일(양력 10월 1일)에 울산지방 호족이던 박윤웅이 귀부(歸附)한 흥례부의 관할 구역이 현재의 울산시 행정구역과 유사하다하여 이를 기념하고 울산시민의 긍지와 애향심 고취 및 시민화합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000년 12월 8일 ‘울산시민의 날 조례’를 제정 공포하고 이듬해 2001년 제1회 시민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