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남북정상회담 위한 파견... 회담 구체적 일정 등 논의할 예정

문재인 대통령이 9월 5일 평양에 대북특사를 보내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31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특별사절단을 평양에 보내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대북 특사는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일정과 남북 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등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1일 대북특사 방북을 발표하고 있다.(사진=KTV 화면 갈무리)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1일 대북특사 방북을 발표하고 있다.(사진=KTV 화면 갈무리)

그는 “오늘 오전 10시30분 무렵 우리 쪽은 북쪽에 전통문을 보내 5일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를 파견하겠다고 제안했다”며 “전통문을 받은 북쪽은 오후 특사를 받겠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냈다”고 했다. 이어 “남북 정상회담은 지난 13일 열린 4차 고위급회담에서 9월 안에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특사 파견 이유에 대해 “남북정상이 9월안에 평양에서 만나기로 합의한 만큼 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더 미뤄서는 안되겠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쪽만 그렇게 생각한 것이 아니고 남북 모두 여러 경로를 통해 이 문제를 협의해 왔고, 이 시점에서는 특사 파견이 필요하단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남북 사이에 다양한 경로로 상시적으로 대화하는 채널이 있고,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연기 이후에도 계속 이야기해왔고, 그 대화의 결과가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특사 파견”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사단 규모 및 인선, 접촉할 북측 대상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추후 결정되는 대로 누가 가고, 가서 누굴 만나고, 며칠을 머물고, 교통편은 어떻게 이용할지 등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과 협의에 대해서는 “중요한 시점에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남북이 긴밀하게 농도 있는 회담을 하기 위해 특사가 평양에 가기로 한 것”이라며 “정상회담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와 미국이 상시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