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이천에 15조원 규모의 신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최근 반도체 '고점 논란'에도 불구하고 SK하이닉스가 역대 최대 실적을 낸 만큼 공격적인 투자 확대를 통한 생산능력을 키우기 위해 15조원 규모의 D램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

이번 투자는 앞서 지난 2015년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광복절 특사 사면 이후 SK그룹이 발표한 46조원 규모의 반도체 투자 계획의 일환이다.

SK하이닉스는 27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이천 'M16' 메모리반도체 공장 건설을 위한 3조 4855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신규 공장은 올해말 공사를 시작해 2020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이천 본사 내 5만3000㎡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투자액은 차세대 노광 장비인 EUV(극자외선 노광장비)전용 공간 조성 등을 위해 기존 공장들보다 다소 늘어난 3조5000억 원을 투입한다. 

생산 제품의 종류와 규모는 향후 시장상황과 회사의 기술역량 등을 고려해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업계에서는 새로 지은 청주 'M15'공장에서 3D 낸드플래시를 생산하게 되는 만큼, M16에서는 D램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천 M14와 하반기 완공 예정인 청주 신규 공장 및 중국 우시 생산법인 클린룸 확장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생산 기반을 확대해가고 있으나, 지속 성장하는 메모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특히 "반도체 장비들의 대형화 추세에 대비해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것도 필요했다"며 투자 확대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