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핵심”... 배임·횡령·직무유기 등 검찰 고발
“산토스와 EPC 매입 매각, 스위스 계좌로 검찰 수사 받아야”

시민단체가 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를 배임·횡령·직무유기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9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대표 정민우, 이하 시민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에 대해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민우 대표는 “최정우 회장 내정자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었”며 “최정우는 MB 사람이며 최순실 사람이라는 것이 포스코 안팎의 평가”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최 내정자가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인 EPC의 인수와 매각에 깊이 관여하고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시민연대에 따르면 최 내정자는 포스코건설 기획재무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매입을 검토했고, 포스코그룹의 감사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고가 매입을 방조했으며, 포스코그룹의 가치경영센터장으로 산토스와 EPC의 분식회계를 시행하고 땡처리 매각을 주도했다는 것이다.

9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민우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와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사진=한원석 기자).
9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민우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와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사진=한원석 기자).

정민우 대표는 “최 내정자가 이를 부인한다면, 그는 재무실장, 감사실장, 가치경영센터장이 해야 할 일을 방기했거나 무능력하다고 스스로 증명하는 것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최 내정자가 정준양-권오준의 수상한 해외 리튬 투자, 포스텍의 부산저축은행 500억원 투자는 물론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의 스위스 계좌 등으로 곧 검찰의 수사를 받을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브라질 사정당국이 수사 중인 브라질제철소 건설에서의 역외자금 유출 등으로 해외에서도 수사를 받을 사람이라는 것이다.

시민연대는 “지난 10년 포스코 그룹 전체에서 이뤄진 많은 비리들이 ‘기-승-전-최정우’로 귀결된다”며 최 내정자의 이들 비리 의혹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최정우 내정자는 MB정부가 시작된 2008년 3월부터 포스코 건설의 기획재무실장으로 2년간(2008.3 ~ 2010.2) 재임했다. 당시 포스코건설은 MB패밀리의 자금 채널이라는 의혹의 중심에 있었는데, 사장은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었다.

2010년 3월, 정준양 회장이 취임하자 최 내정자는 2011년부터 4년 동안 포스코 그룹의 감사실장 격인 정도경영실장을 맡았다. 이 기간동안 포스코그룹은 자원외교, 대규모 해외공사 등 국내외에서 무분별한 투자를 진행했다. 시민연대는 “최 내정자가 포스코그룹의 감사이자 감사위원회 간사로서 이미 법적으로 유죄로 판명된 온갖 포스코 범죄들을 은폐 또는 방조하며 상법상 감사의 의무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또한 “최정우 내정자는 권오준 회장 취임 이후인 2015년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포스코 그룹의 구조본부장인 가치경영센터장을 맡으면서 시가 5천억 원 상당의 포스코건설 송도사옥을 부영에 3천억 원에 매각해 최소 2천억 원의 손해를 포스코에 끼쳤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이어 “최 내정자를 선출한 포스코의 승계 카운슬은 박근혜-최순실 때 만들어진 비선 적폐 조직”이라고 주장했다. 주식회사의 대표이사 선출은 상법에 따라 정관에 명시해 주주들의 정당한 승인을 받고 시행해야 하지만, 포스코가 승계 카운슬을 이사회 규정으로 두는 꼼수를 부리며 주주를 속이고 언론을 속이고 국민을 기만했다는 지적이다.

시민연대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 원 조성 및 횡령 방조 등과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 662억 원 횡령 방조 및 배임, 2011년 포스코 호주 철광산 로이힐 투자 배임 방조 등 혐의로 최정우 내정자를 고발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에 따르면 로이힐에서는 최소 2천억 원의 분식회계가 발생했다고 한다. 최 내정자가 CFO인 시기에 일어난 일이라는 주장이다.

시민연대는 “최정우 내정자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들의 수사 대상자로 경영 부적격자이다. 만약 위 비리들이 불법이 아니라면 무능력자로 경영 부적격자”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앞으로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는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파장이 큰 비리들을 중심으로 최정우의 비리를 계속 고발할 것”이라며 “포스코가 껍데기만 남도록 만든 최 내정자는 조속히 자진 사퇴하고 검찰의 수사를 받아야 한다. 그것만이 포스코에 끼친 해악에 대한 최소한의 사죄이고 포스코가 포피아의 손을 벗어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