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 모 경정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적극 개입 정황 포착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사건의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검찰이 수사과정에서 경찰과의 유착에 대한 단서를 포착하고 수사에 나선 것.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지난달 29일 경찰청 노동정보팀 소속 김모 경정을 불러 삼성전자서비스 노사 교섭에 관여한 사실 유무를 조사했다.

검찰은 김 경정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에 적극 개입 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진다.

2014년 6월 삼성전자서비스와 노조가 노조활동 보장과 임금 문제 등을 두고 협상이 진행되던 당시 김 경정이 노조 측 동향 등 정보를 수집해 삼성에 전달하고 그 대가로 삼성 측으로부터 수천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김 경정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분회장이었던 故염호석 씨 시신 탈취 과정에서도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경정은 목숨을 끊은 염씨의 부친에게 삼성 측이 합의금 6억을 전달하는 과정에도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4년 5월 염씨는 목숨을 끊으며 "지회가 승리하는 날 화장해 뿌려달라"고 하며, 자신의 시신을 노조장으로 치러줄 것을 부탁했다. 그러나 삼성전자서비스는 이를 막기 위해 염씨의 부친에게 6억원을 주며 회유 했고, 이 과정에서 중간 연락책을 맡은 이 모씨를 김 경정이 소개했다는 것이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김 경정에 대한 수사가 경찰 '윗선'으로 확대 될수 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해당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 관계자는 "경찰의 조직적인 개입에 대해 수사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지만 경찰 간부의 단독 범행으로 보기엔 무리가 있다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염호석씨 장례식 당시 경찰은 삼성 노조원들이 식을 방해한다고 판단하고 경찰 병력 300여명을 긴급 투입하고 노조원들을 제압해 삼성의 개입 의혹을 샀다.

노조 관계자는 "경찰이 신원도 모르는 민원인의 신고로 10분 만에 장례식장에 기동대 300명을 보내 노조원들을 제압했다"며 "김 경정과 같은 정보관을 통해 미리 조직적으로 대응을 한 거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통상 일선 경찰서가 집회 정보나 요청 경력 인원 등을 상급청에 보고하면 상급청이 검토를 거쳐 서울 지역 경력을 모아 배치한다. 짧은 시간에 수백에 달하는 경력을 급파하는 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당시 경찰청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담당 부서의 팀장 급이었던 김 경정은 당시 직속 상관인 이모 과장에게 수집한 정보나 활동 내용을 수시로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윗선 결재라인은 이인성 경찰청 차장이다.

검찰이 최근 김 경정과 같은 팀 소속 정보관 2명을 불러 조사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경찰 조직에 대한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