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기지역 기초단체장 컷오프 4명으로 늘어... 성남시장 은수미 확정

지난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였던 최성 고양시장과 3선에 도전한 유영록 김포시장이 6·13 지방선거 공천에서 나란히 탈락했다.

(왼쪽부터) 최성 고양시장, 유영록 김포시장
(왼쪽부터) 최성 고양시장, 유영록 김포시장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위원장 윤호중 국회의원)는 26일 재선의 최 시장을 컷오프 시켰다. 아울러 고양시장 경선 후보로 김영환·김유임·박윤희·이재준 등 4명을 확정했다. 또한 김포시장 경선 후보에서 유 시장을 배제하고 정왕룡·정하영·조승현·피광성 등 4명을 확정했다.

윤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최 시장의 경우 별정직 공무원인 보좌관이 선거 관련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해 선거법 위반으로 최근 고발당한 점과 고양시 내부청렴도가 도내 시·군 가운데 최하위인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최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불화설과 관련해서는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고려할 사안이 아니라고 윤 위원장은 선을 그었다.

유 시장 탈락 이유에 대해서는 “김포시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도내 시·군 가운데 꼴찌였고 공개하기 어렵지만 최근 비리와 관련된 제보가 있었다”고 밝혔다.

최 시장과 유 시장 모두 현역단체장 지지도가 민주당 지지도에 현격히 떨어지는 점도 공천심사에 참작했다고 윤 위원장은 덧붙였다.

이에 따라 공천을 받지 못한 경기지역의 민주당 소속 현직 기초단체장은 김성제 의왕시장, 오수봉 하남시장을 포함 모두 4명으로 늘어났다. 오 시장과 김 시장은 채용비리 의혹 등에 대한 논란이 공천심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성남시장 단수후보로 은수미 전 청와대 여성가족비서관을 확정했다. 또 안산시장은 민병권·윤화섭·제종길, 안성시장은 김보라·우석제·윤종군·이규민, 오산시장은 곽상욱·문영근 등을 각각 경선 후보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