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력 주간지 타임이 <반드시 알아야 할 K-POP 그룹>을 선정했다.


타임지는 전 세계에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케이팝을 접하고 있다. 한국의 케이팝은 쉬운 노랫말로 언어의 장벽을 초월하고 있으며, 정교한 춤사위와 안무가 담긴 뮤직비디오는 시간을 내서 시청할 가치가 있을 만큼 대단하다고 전했다.
이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때 각국 선수단의 입장 곡으로 수많은 케이팝이 흘러나왔고 전 세계에서 그 노래들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을 뛰어넘어  '미국 핫100 차트'에 진출 할 수 있는 케이팝(K-POP) 아이돌로 남성그룹 엑소, 방탄소년단, 아이콘, 세븐틴과 여성그룹 트와이스, 레드벨벳를 발표했다. 절도있는 춤과 패션 그리고 그들이 표현하는 독창적인 음악성은 대단하다고 호평했다.

 

방탄소년단 출처=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출처=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BTS)
지난 2013년 3월 데뷔곡 <NO MORE DREAM>으로 가요계로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힙합 아이돌이란 콘셉트로 독특한 이미지와 칼군무를 선보였다. 이후 2013년 7월 <WE ARE BULLERPROOF pt.2>, 2013년 9월 <N.O.> 등을 발표하며 인지도를 쌓았다. 시작은 국내 다른 보이그룹들의 행보를 똑같이 이어갔지만 방송 촬영 중 긴장해 물을 많이 마셔 화장실을 가는 일 등과 열심히 하지만 재미가 없어서 통편집 되는 등의 이유로 방송 활동에선 큰 인지도를 많이 쌓지 못했다.
하지만 전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를 이용한 콘텐츠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활동을 이어왔다.
이는 곧 우리나라 방송 시청이 어려운 해외 팬들의 유입을 증가 시키는 결과로 돌아왔고 2014년 2월 발표한 <상남자>는 유튜브에서 약 1억 8600만뷰를 기록하며 세계인들의 이목을 끌었다. 방탄소년단은 2014년 8월 발표한 타이틀곡 <DANGER> 1억 500만,  2014년 10월 공개한 <호르몬전쟁>은 1억 1600만의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은 유튜브 조회수 1억뷰 돌파 뮤직비디오 최다 보유 가수로 기록되어있다.
2017년 5월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 참석한 방탄소년단은 케이팝 그룹 최초로 시상식에 참여해 탑소셜 아티스트 상을 수상하며 눈도장을 찍었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11월 케이팝 그룹 최초로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 '퍼포머'로 초청받으며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데뷔했다.
방탄소년단은 1200만 명이 넘는 트위터 팔로워를 받고 있으며 트위터 ‘좋아요·리트윗’ 수가 저스틴 비버 2200만 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억 1300만 회를 뛰어 넘는 5억 200만 회를 기록해 세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은 SNS를 통해 세계의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해외팬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엑소. 출처=SM 엔터테인먼트
엑소. 출처=SM 엔터테인먼트

 

 

엑소(EXO)
2012년 미니 1집 <MAMA>를 통해 데뷔한 보이그룹 엑소는 두 개의 유닛 그룹 엑소 케이(EXO-K) 와 엑소-엠(EXO-M)으로 분리해 활동을 하고 있다.
2013년 엑소는 정규 1집 앨범 <XOXO>의 타이틀곡 <늑대와 미녀 (Wolf)>를 발표했다. 이어 엑소는 리패키지 앨범을 통해 신곡 <으르렁 (Growl)>을 공개하며 중독성있는 노래와 안무로 국내외 팬덤층을 생성시켰다.
<으르렁>은 2013년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했으며, 미국 빌보드 '20 Best K-pop Songs of 2013'에서 1위로 선정됐다.
또한 엑소는 이듬해 2014년 1월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2014년 주목할 아티스트 14 (14 Artists to Watch in 2014)에서 아시아 가수 중 유일하게 뽑혔다.
2015년 3월 정규 2집 <EXODUS>의 타이틀곡 <CALL ME BABY>를 공개하며 음원 사이트 1위와 단일앨범 최다 판매량을 경신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같은해 12월 겨울 스페셜 앨범 <SING FOR YOU>을 공개하며 활동을 이어왔다. 2016년 6월 정규 3집 <EX'ACT>의 더블 타이틀곡 <MONSTER>와 <LUCKY ONE>으로 컴백했다. 이후 멤버들은 드라마 OST, 예능프로그램, 아시아 콘서트, 솔로 앨범 발표, 유닛활동을 통해 우라나라를 포함해 세계인들의 시선을 집중 시켰다.
엑소는 2017년 7월 정규 4집 앨범 <THE WAR>의 타이틀곡 <KO KO BOP>으로 컴백해 2주 연속 빌보드 월드디지털송 톱3에 오르는 저력을 보였으며 음악방송과 음원 사이트에서도 1위를 놓치지 않았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코코밥 챌린지 열풍을 이끌었다.
한국 가요계 최초로 5년 연속 대상을 차지한 그룹 엑소는 데뷔년도 신인상을 받은 것을 제외하고 해마다 대상을 포함한 여러 상을 휩쓸고 있다. 엑소는 한 번 달성하기도 힘든 '밀리언셀러'를 4번 연속으로 달성하여 보이그룹 최초로 '쿼드러플 밀리언셀러'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아이콘. 출처=YG 엔터테인먼트
아이콘. 출처=YG 엔터테인먼트

 


아이콘(iKON)
아이콘은 2013년 방송된 Mnet 리얼리티 서바이벌프로그램 <WIN-WHO IS NEXT>을 통해 얼굴을 알렸다. 당시 방송을 통해 싱글 음반을 내며 눈길을 끌었으며, 그룹 멤버 중 한명인 바비(BOBBY)가 힙합 래퍼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 머니>에 참여해 최종 우승해 iKON을 알렸다.
이후 YG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데뷔한 아이콘은 2015년 9월 디지털 싱글 <취향저격>을 발매했다. 소셜미디어 방송을 통해 팬들과 함께 데뷔 카운트다운을 해 눈길을 끌었으며, 발매와 동시에 국내 주요 음원 차트를 휩쓸었다.
아이콘은 첫 정규 앨범 <WELCOME BACK>을 발매해 주간 앨범 판매 차트 1위를 기록했다. 이듬해 2016년 1월 일본어 버전으로 일본에서 데뷔한 아이콘은 발매 첫 주 오리콘 앨범 주간 차트 3위에 올랐다. 또한 제 58회 일본 레코드 대상에서 최우수 신인상을 수상하며, 한국의 인기를 뛰어넘어 일본에서도 인정받는 아티스트로 손꼽혔다.
아이콘은 2018년 1월 <사랑을 했다(Love Scenario)>을 발매하며 음원 사이트를 비롯한 음악 방송에서 1위를 기록했다.

 

세븐틴. 출처=플레디스
세븐틴. 출처=플레디스

 

 

세븐틴(Seventeen)
데뷔 전 2015년 MBC MUSIC <세븐틴 프로젝트 - 데뷔 대작전>을 통해 얼굴을 알린 세븐틴은 미니 앨범 <17 CARAT>를 통해 남자 아이돌 최초로 생방송 데뷔 무대를 가졌다.
세븐틴은 팀명인 17과는 다르게 13명의 멤버로 이루어져 있고, 세 개의 유닛 팀 <힙합팀-보컬팀-퍼포먼스팀>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6년 정규 1집 <LOVE&LETTER>의 타이틀 곡 <예쁘다>로 가요계로 컴백한 세븐틴은 컴백 당시 아이돌 음반 초동 판매량 순위에 진입했으며, 음악 방송에서 데뷔 후 첫 1위를 기록했다.
세븐틴은 2017년 골든디스크 어워즈,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음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2017년 5월 <울고 싶지 않아>를 발매한 세븐틴은 발매와 동시에 전작보다 더 큰 인기를 모았다.
미국의 유명 대중음악 순위 차트 빌보드는 세븐틴을 두고 '여러 그룹들을 모아놓은 듯한 실력과 재능의 집합체'라고 극찬을 했다.

 

트와이스. 출처=JYP 엔터테인먼트
트와이스. 출처=JYP 엔터테인먼트

 

 

트와이스(TWICE)
트와이스는 2015년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식스틴>을 통해 얼굴을 알렸다. 해당 방송은 가수 겸 프로듀서인 박진영이 심사위원으로 참가했다. 여러 테스트를 통해 뽑힌 한국과 일본, 대만 출신의 연습생  9명은 2015년 10월 데뷔 타이틀곡 <우-아하게 (OOH-AHH하게)>를 공개했다. 음원과 뮤직비디오는 공개와 동시에 큰 인기몰이를 했으며,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뮤직비디오는 1억 5000만뷰를 돌파. 2015년 가요계에서 가장 임팩트 있는 아이돌 데뷔곡으로 꼽혔다.  
데뷔해를 성공적으로 마친 트와이스는 이듬해 2016년 4월 <치얼 업 (CHEER UP)>으로 컴백했다. 트와이스는 음악방송에서 11관왕 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며 대세 걸그룹으로 눈도장을 찍었다.
트와이스는 같은해 10월 타이틀 곡 <티티 (TT)>의 뮤직비디오와 음원을 발표했다.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신곡 뮤직비디오는 외신에서 큰 인기를 얻고있는 방탄소년단(BTS)보다 더 빠르게 1000만 뷰를 경신하며 뮤직비디오 1000만 뷰를 가장 빨리 경신한 케이팝 그룹이 되었다. 이이 <티티>의 뮤직비디오는 3억 뷰까지 돌파하며 대한민국 여성 가수 중 최초로 유튜브 3억 조회수 기록을 세웠다.
트와이스는 2017년 걸그룹 레드벨벳과 함께 한해 제일 왕성한 활동을 보인 걸그룹으로 손꼽혔다. 타임지는 영국 걸그룹 스파이스걸스처럼 트와이스가 각자 멤버들의 개성과 매력이 다른 그룹들에 비해 확연하게 들어났다며 이들이 K-POP 사상 가장 성공한 걸그룹 중 하나라고 전했다. 또한 대만인 멤버가 과거 방송출연 중 대만국기를 흔든 것으로 대만과 중국이 분쟁이 났던 것을 들추며 그만큼 이 그룹이 대중에 큰 영향을 가지고 있다고 표했다.

 

레드벨벳. 출처=SM 엔터테인먼트
레드벨벳. 출처=SM 엔터테인먼트

 

 

레드벨벳(RED VELVET)
2014년 8월 <행복(Happiness)>를 통해 가요계로 데뷔한 레드벨벳은 데뷔 당시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4명의 멤버였지만 이후 멤버 예리가 합류하며 완전체가 됐다. 걸그룹의 강자 SM 엔터테인먼트의 소속된 레드벨벳은 소녀시대와 f(x)를 이은 걸그룹이다.
데뷔 후 음악방송에서 한·두 무대를 제외하고 모든 무대를 라이브로 소화하며 그당시 라이브와 립싱크를 번갈아 가며 활동하던 다른 걸그룹과는 차별성을 두었다.
2015년 3월 <ICE CREAM CAKE>를 발매 데뷔 이후 처음으로 공중파 음악방송 1위를 차지한 레드벨벳은 이후 2015년 9월 정규 1집 <THE RED>의 타이틀 곡 <Dumb Dumb>을 발표 당시 모든 음원사이트의 1위를 독차지했다.
레드벨벳은 2016년 3월 발라드곡 <7월 7일>을 공개했으며, 같은해 9월 <러시안 룰렛>으로 가요계로 컴백했다. <러시안 룰렛>의 뮤직비디오는 1억 뷰를 돌파했다. 미국 빌보드는 <러시안 룰렛>의 뮤직비디오가 2016년 9월 미국과 전 세계 모두에서 유튜브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케이팝 뮤직비디오라고 전했다.
이듬해 2월 신곡 <루키>로 컴백한 레드벨벳은 음악방송과 예능 프로그램 활동을 이어가며 음악 방송 9관왕 달성. 데뷔 후 3년간의 활동 중 가장 많은 트로피를 수상했다.
레드벨벳은 2017년 7월 <빨간맛>을 발표했다. <빨간맛>은 2017년 올 여름 가장 '핫'한 곡으로 손꼽히며 인기몰이를 했으며 기세를 몰아 8월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 홀에서 첫 단독 콘서트 <RED ROOM>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후 2017년 11월 정규 2집 앨범 <PERFECT VELVET>의 타이틀곡 <피카부>로 컴백한 레드벨벳은 섬뜩한 뮤직비디오와 그동안 보여왔던 상큼발랄한 이미지와는 다르게 도발적인 모습으로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피카부>가 담긴 2집 앨범 <PERFECT VELVET>은 2017년 올해의 앨범으로도 선정돼 평론가들의 호평을 받았다.
2018년 1월 힙합 기반의 R&B 댄스곡 <배드 보이>를 통해 컴백한 레드벨벳은 다른 걸그룹들과는 다르게 독특한 분위기와 멜로디를 선보이며 남성팬 뿐만 아니라 여성팬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