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의 전조' 포스코 건설 특별 세무조사 내막

국세청이 포스코건설에 대해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6일 오전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직원들이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을 방문해 회계 장부 등을 확보했다. 서울청 조사4국은 세금 탈루 등의 혐의가 있을 때 특별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조직이다. 과거 검찰의 ‘대검 중수부’나 신설된 공정위의 ‘기업집단국’에 비견된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의 해외 사업 및 포스코엔지니어링과의 합병 과정을 주로 들여다볼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MB가 메인 타깃
이번 세무조사 배경에 대해 업계 안팎에서 여러 가지 설이 나오고 있다.

우선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포스코건설은 1995년 MB 친형 이상은씨와 처남 김재정씨 공동명의로 된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을 263억원에 매입했는데, 이 땅이 실제로는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 땅은 MB가 현대건설 대표를 지내던 1985년, 현대건설이 이상은 씨와 김재정 씨 앞으로 15억 원에 팔았다. 여기서 나온 매각 대금 차액 247억원 가운데 190억원이 문제의 BBK에 맡겨졌다.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은 이 땅이 이 전 대통령의 소유임을 꾸준히 주장해 왔다. 대구지방국세청장 재직시절인 2007년 후반, 포스코건설 정기세무 과정에서 입증하는 문서를 보았다는 것.

김만제 전 포스코 회장도 1998년 감사원 감사에서 “해당 부지의 실질적 소유자는 이명박씨로 안다”고 말했다. 당시 지시 권한을 가졌던 故(고) 조모 부사장은 “전 본부장한테 부지 얘기를 듣고 뒤에 지주를 만났더니 사실상 소유자가 특정인이고 김만제 회장과 잘 아는 사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 쪽은 “(MB 차명거래일 경우) 실형 5년 이상에 무기징역까지 가능한 특가법 대상”이라고 몰아세웠지만 검찰의 판단은 달랐다.

2007년 8월, 검찰은 “이상은 씨 도곡동 땅 지분은 제3자 차명 재산으로 보인다”고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제3자가 누군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2008년 특검은 이를 무시하고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해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이를 조사한 정호영 특검은 이명박 당선인 시절인 2008년 2월 도곡동 땅에 대해 “(차명의혹이 있는 부지도) 이상은씨 지분”이라고 결론 내렸다.

이와 관련해 현재 당시 특별검사였던 정호영 특검은 지난 3일 서울동부지검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권오준 등 떠밀기?
다른 일각에서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 타깃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권 회장은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세 차례 해외순방(미국·인도네시아·중국)에서 뚜렷한 이유 없이 경제사절단에서 연이어 물을 먹었다.

특히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에 연루됐다는 비판을 받아온 SK 최태원·한화 김승연 회장 등의 경우 문 대통령 중국 방문에 경제사절단으로 직접 참석했는데, 포스코의 경우 오인환 사장이 회장 대신 참석해 논란이 일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재계에선 정부의 눈 밖에 난 권 회장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우회적으로 ‘퇴진 압박’이 이뤄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러한 압박은 권 회장이 국정농단 사건의 주범 최순실 씨의 추천으로 포스코 회장에 입성했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014년 권 회장 선임 과정에 김기춘 전 실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고 관련 수사 기록과 증거를 검찰에 넘긴 것으로 알려진다.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 등 청와대 관계자와 포스코 전·현직 임원의 조사를 통해 “최고경영자후보추천위원회가 열리기도 전에 권회장이 내정됐다”는 진술과 증거를 확보했다는 것.

실제로 박태준 창업주 이후 김만제 회장을 제외한 역대 포스코 회장들은 모두 포항제철소장 등을 거친 철강 현장 전문가들이었다. 그러나 권 회장은 1986년 포철 입사 이후 기술연구소장,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원장, 기술부문장 등 현장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직책들을 맡아서 회장 내정 때부터 안팎에서 말이 많았다.

재계 관계자는 “지난 2013년 박근혜 정권 당시 권 회장 선출 과정에서 최순실씨와 엮였다는 의혹이 말끔하게 해소되지 않았다. 포스코가 청와대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 회장은 지난해 말 '최순실 게이트' 관련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부영, 포스코 송도사옥 헐값 매입 의혹
또 포스코건설이 송도 사옥을 2016년 부영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친박(親朴) 실세들이 개입했다는 설도 나온다.

부영은 2016년 9월 포스코건설로부터 인천 송도국제신도시의 동북아 트레이드 타워를 매입했다. 당시 업계에서는 매각시기·가격 등을 두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왔다.

포스코건설이 부영에 건물을 매각한 대금은 3000억원이며 운영자금조달이 처분 이유였다. 하지만 당시 포스코건설에 현금 4000억원이 유입된 이후라 재무상황 여유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온다.

게다가 같은 해 6월에 3568억원의 부채를 갚아주면서 받은 자산을 3개월 만에 3000억에 600억 낮은 금액에 팔아치운 셈이 된 것이다. 안원구 전 청장도 지난달 26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은 횡령 등 혐의로 7일 새벽 구속됐다. 친박실세 개입설에 거론되는 친박 좌장 서청원 의원의 최측근 이우현 의원도 공천헌금 등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1심 재판을 기다리고 있다.

과연 검찰이 MB와 친박 실세들, 권오준 회장, 이중근 회장을 이 건으로 모두 묶는데 성공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