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장관 추가 인선 발표

▲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오후 장관 인사 브리핑을 발표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는 유영민 포스코경영연구소 사장, 통일부 장관에는 조명균 전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는 김영록 전 국회의원,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정현백 성균관대 교수가 내정됐다.

유영민(兪英民)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는 부산출신으로 동래고와 부산대 수학과를 나와 LG CNS 부사장,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이사장,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원장을 거쳐 포스코 경영연구소 사장을 지냈다. 지난해 20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해운대구갑 후보였다.

박 대변인은 유 내정자에 대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출발하여 ICT분야의 풍부한 현장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 연구소장, 전문경영인을 거치면서 쌓아온 융합적 리더십이 큰 장점이라며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 대응, 국가 R&D체제 혁신, 핵심과학기술 지원, 미래형 연구개발 생태계 구축 등 대한민국의 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미래창조과학부의 핵심 과제를 성공시킬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 조명균 통일부장관 내정자
조명균(趙明均) 통일부 장관 내정자는 경기 의정부출신으로 동성고와 성균관대 통계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23,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를 마쳤다.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통일부 경수로기획단 정책조정부장, 통일부 개성공단사업지원단장을 거쳐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을 지냈다.

청와대는 조 내정자에 대해 남북회담 및 대북전략에 정통한 관료 출신으로 새 정부의 대북정책과 남북문제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정책기획부터 교류, 협상까지 풍부한 실전 경험을 가진 정책통이라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새 정부의 남북관계 기본방향 정립 등 통일부의 주요 과제들을 유능하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내정 배경을 밝혔다.

김영록(金瑛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내정자는 전남 완도출신으로 광주제일고, 건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21, 미국 시라큐스대 행정학 석사를 마쳤다. 완도군수, 행정자치부 홍보관리관,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를 거쳐 제18,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 김영록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내정자

김 내정자에 대해 청와대는 중앙과 지방을 아우르는 폭넓은 행정경험과 국회 의정활동을 통해 쌓은 정무적 감각을 겸비하고 있으며, 6년간 국회 농해수위 위원 및 간사로 활동하여 농림축산식품부의 조직과 업무에 대한 이해가 높다고 밝히고, “쌀 수급과 고질적인 AI구제역 문제, 가뭄 등 당면한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하여 농축산인들의 시름을 덜어주고, 농축산업의 산업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현백(鄭鉉栢)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자는 부산출신으로 이화여고, 서울대 역사교육학과, 서양사 석사를 거쳐 독일 보쿰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여성단체연합과 참여연대 공동대표를 지냈으며,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자
청와대는 정 내정자를 여성문제, 양성평등, 노동정의 실현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불평등과 격차해소를 위해 꾸준히 활동해온 시민운동가이자 국내외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역사학자라며 여성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며,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재협상 등 긴급한 현안도 차질 없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