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의원, 국감 폭로 후 지속적 개선 촉구노력 결실 봐

▲ 이정미 의원(정의당, 비례)

이랜드파크가 체불 임금을 돌려준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정미 의원에 따르면, 이랜드파크는 체불한 임금액 310억 원을 31일까지 돌려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랜드파크는 애슐리 등 외식업체 매장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 임금을 체불해서 블랙기업으로 지탄받았다.

이 의원은 지난 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랜드파크가 소위 꺽기 등의 방식으로 연장근로수당을 미지급하고, 1개월 만근 시 주도록 되어 있는 연차수당 등 임금을 체불했다는 사실을 폭로하고 고용노동부에 근로감독을 촉구한 바 있다.

실제로 고용노동부가 이랜드파크 외식매장 전체를 근로감독을 한 결과 44천명에 대해 837천만 원의 임금을 체불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후 이 의원은 이랜드파크 측에 신속하게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에게 체불임금을 지급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국감 이후 쏟아진 제보를 접수하고 이랜드 측에 지속적으로 개선을 촉구해 왔다. 이 의원은 또 이랜드파크가 아르바이트만이 아니라 정규직 사원 또한 연장근로수당을 체불한 사실을 폭로해 1억여 원의 체불임금을 받아내기도 했다.

이랜드 측은 지난 331일까지 1년 미만 입사자 및 2~3년 계속 근로자에 43천명에 대해 189억 원의 체불임금을 지급했으며, 531일에는 2~3년전 퇴사자 28천명에 대한 체불임금 89억 원을 지불할 예정이다.

연락이 닿지 않은 2~3년 전 퇴사자 2만 명의 체불임금 32억 원은 다음 주부터 기존 급여계좌를 통해 지급하되 입금이 되지 않을 경우 공탁을 진행한다. 1년 미만 퇴사자들에게도 이런 방식으로 공탁이 이뤄졌으며, 당시 공탁 인원과 액수는 1281900만원이었다. 이렇게 될 경우 총 310억원의 체불임금이 이랜드파크 외식매장에서 일한 바 있는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에게 지급되며, 이는 지난해 고용노동부 근로감독을 통해 밝혀진 체불임금 83억 원의 약 4배에 해당한다.

이랜드파크 관계자는 수도권은 이랜드파크본사에, 그 밖의 지역은 각 지역별 영업팀장들이 직접 지역별로 오프라인 상담소를 열 것이며 체불임금 정산에 대한 이의가 있다면 우선 본사에 연락을 해 달라고 답변했다. 정규직 사원들의 임금을 체불한 문제에 대해서는 계열사 타 브랜드 매각 대금 등이 들어와 유동성이 개선되는 7월 이후부터 지급절차를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미 의원은 이랜드의 체불임금 지급절차가 1차적 종료돼 청년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이 자기 권리를 되찾아 다행이라고 밝히고, 이랜드에 대해 법과 절차를 준수하는 지 지켜 볼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노동권 존중하는 좋은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