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를 방문한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의 모습. <사진=롯데>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95) 총괄회장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123·555꼭대기에 올랐다롯데월드타워는 신 총괄회장이 평생 숙원으로 지은 국내 최고층 빌딩이다.

3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총괄회장은 이날 오전 11시께 롯데월드타워에 도착했다부인 시게미쓰 하츠코(重光初子여사와 장남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동행했다.

횔체어를 탄 신 총괄회장의 수행 등은 신동주 전 부회장 측이 아니라 이례적으로 롯데 비서실이 맡았다신동빈 회장은 현재 미국 출장 중이라 아버지를 직접 맞지 못했다신 총괄회장을 보호하고 있는 신 전 부회장이 일부러 신 회장의 부재 기간에 방문을 추진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신 총괄회장은 우선 1층 홍보관에서 박현철 롯데물산 대표 등으로부터 롯데월드타워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듣고 곧바로 전망대(117~123) ‘서울 스카이’(Seoul Sky)로 향했다.

특히 신 총괄회장은 478m 아래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118층 세계 최고 높이의 유리 스카이 데크에서 크게 즐거워한 것으로 전해졌다이후 신 총괄회장은 월드타워 안 새로 생긴 특급 호텔인 시그니엘에서 식사를 하는 등 3시간가량 머물다 돌아갔다.

롯데월드타워를 포함한 2롯데월드’ 프로젝트는 무려 30년 전인 1987년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이자 총괄회장이 잠실에 초고층 빌딩을 짓겠다며 대지를 매입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롯데그룹 한 임원은 신 총괄회장이 1987년부터 부지를 사고 초고층 빌딩 건설을 결심했을 때 주위의 반대가 심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초고층 사업은 천문학적 규모의 돈이 들어가는 반면 단기간에 수익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전했다그러나 그룹 내 누구도 세계 최고의 그 무엇이 있어야 외국 관광객들을 한국으로 유치할 수 있다는 신 총괄회장의 고집을 꺾을 수 없었다.

신동주신동빈 두 형제간 경영권 분쟁 등과 맞물려 신 총괄회장이 롯데월드타워 현장을 찾은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1년 3개월 전, 103층 공사 현장을 둘러보고 당시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로부터 공사·영업 현황을 보고받은 2015년 12월 1일이 마지막이었다.

롯데는 지난달 3일 롯데월드타워 공식 개장식을 앞두고 신 총괄회장에게 그룹 임직원 일동’ 명의로 초대장을 보냈다하지만 두 아들의 경영권 분쟁 속에 신 총괄회장은 결국 개장식 당일 나타나지 않았고 개장 한 달 만인 이날에야 자신의 꿈이 이뤄진 현장을 찾았다.

창업주의 깜짝 방문에 롯데 임직원들의 감회도 남달랐다.

박현철 롯데물산 대표는 지난 개장 행사 때 뵙지 못한 아쉬움을 오늘 풀었다며 타워 완공을 이제야 실감하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