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특정업체에 150억을 몰아주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정업체의 등기이사가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자문위원 출신이었기 때문이다.

지난 1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도시재생지원센터운영 사단법인과 관련해 민간위탁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서울시가 3년간 50억원씩 모두 1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계획돼 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서울 각 지역의 재생·발전 전략을 세우고 주민 커뮤니티 활동을 돕는 일을 한다.

150억 몰아주기?

서울시 측은 지난달 17일 적격자심사위원회를 통해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운영업체를 입찰 과정을 통해 도시와 삶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도시와 삶은 지난해 12월 자본금 2000만원의 사단법인으로 설립됐다.

이 업체의 등기이사인 김 씨와 박 씨는 서울시 도시재생 민관협의회 자문위원 출신이다. 민관협의회는 서울시가 도시재생의 발전 및 방향에 대한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 위해 201512월 만든 조직이다.

김 씨와 박 씨가 민관협의회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던 때엔 아직 법인이 만들어지기 전이었다.

짜고 치는 고스톱?

업계에선 이 업체가 사전에 서울시의 위탁사업을 맡기로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중앙일보가 단독 입수한 도시재생 민관정책협의회 회의(지난해 226)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6월 중으로 김모 위원장을 중심으로 도시재생본부에 재생과 관련된 신규 사단법인 설립 예정” “사단법인 설치비용, 이사 모집 등 법인 설립을 검토 중이며 시 일정에 맞춰 6월 중으로 법인 설립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적혀 있다. 보고서의 민관협의회 위원장 김 씨가 도시와 삶의 설립을 주도한 등기이사 김 씨다.

앞서 지난해 11월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민간 위탁이 이미 내정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사단법인의 등기이사 중 한 명인 이 모씨가 2011년 박원순 시장의 선거캠프에서 정책위원을 맡았다는 점도 논란이 됐다. 이 씨는 지난 117일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났다.

도시와 삶 김 이사는 언론인터뷰에서 이 사업은 기본적으로 수익이 나는 사업이 아니라 사회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지원을 한 것이다. 내정설은 말이 안 된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도시와 삶은 지난 13일 사업계획을 철외하고 서울시 측은 19일 새로운 입찰대상자 공고를 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사업은 3년간 15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지만 인건비·사업비 등을 제외하면 수익이 단 1원도 남지 않는 사업이다.예산을 쓰고 돈이 남더라도 반드시 시에 반납하게 돼 있다사전내정은 말도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