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대선을 앞두고 공정거래위원회 관련 정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대선부터 나온 경제민주화부터 재벌 개혁에 이르기까지 중요 경제 관련 이슈가 공정위와 직간접으로 관련돼 있기 때문이다. 정책의 방향은 전속고발권 폐지부터 압수수색권 부여까지 다양하다. 이에 따라 경제검찰인 공정위의 수장이 누가 되느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 정재찬 위원장이 대선 이후 물러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져서다.

일부 보도에 따르면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대선 이후 물러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위원장의 임기는 올해 12월까지이지만 새로운 정부에 길을 열어주는 차원에서 자진해 사임할 것으로 보인다.

정 위원장이 물러날 경우 후임으로 외부출신이 유력하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공정위의 전직 고위 관계자가 최순실 씨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얘기가 끊임없이 나오기도 할 만큼 공정위가 최순실 박근혜 게이트에 휘말렸기 때문이다. 각종 구설수로 뒤숭숭한 조직을 혁신하기 위해서라도 외부 출신이 필요하다는 게 이러한 전망의 근거다.

그러면 누가 공정위원장이 될 것인가? 정관계 일각에서는 현재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행보에 주목한다. 문 후보가 당선될 경우 그와 연관된 인물 중에서 차기 공정위원장이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차기 공정위원장 후보로 먼저 꼽히는 사람은 한성대 교수인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이다. 지난 3월 김 소장이 문재인 캠프에 합류했을 때 공정위원장에 발탁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김 소장은 재벌의 지배구조 문제 등을 꾸준히 연구한 진보성향 경제전문가이다. 일각에서는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 과제를 제대로 수행할 적임자로 꼽는다. 하지만 김 소장은 당면한 경제과제와 정책에서 후보에 도움을 주는 것이 내가 할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다른 후보는 역시 문재인 캠프에 소속된 최정표 건국대 교수다. 그는 공정위 비상임위원, 경실련 공동대표를 지냈다. 현재 문 후보의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경제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제 전문가 출신 정치인들도 공정위원장 하마평에 이름이 오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지난해 국회 필리버스터에서 명쾌한 경제 강의로 유명해진 경제학자 출신의 홍종학 전 의원과 참여연대 사무처장을 역임한 김기식 전 의원이 물망에 오른다. 홍 전 의원은 현재 문재인 캠프 정책본부장이고, 김 전 의원은 더미래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일각에서는 내부인사를 발탁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 공정위에서 잔뼈가 굵은 신영선 부위원장을 꼽는다. 30년 가까이 시장감시국장, 경쟁정책국장, 사무처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뿐만 아니라 2014CJ E&M 고발 건에서 당시 우병우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대립각을 세웠고, 2015년 삼성물산 지분처분 규모를 줄이는 데도 반대하는 등 소신있는 인물로 알려졌다.

김재중 전 공정위 시장감시국장도 공정위원장 후보로 언급되는 인물 중 하나다. 김 전 국장도 CJ E&M 고발에 반대하다 좌천돼 한국소비자원 부원장으로 있다. 다만 정재찬 위원장이 행시 21회이고 신동권 사무처장이 30회이어서 31회인 신 부위원장이나 김 전 국장은 아직 이르다는 관측도 있다.

차기 대권을 누가 쥐느냐에 따라 다음 정부에서 공정위의 역할과 위상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에 따라 경제검찰공정위 수장이 누가 될지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