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춥다. 바람이 차고 세다. 겨울이니까. 그런데 유독 광화문은 따뜻하다.

광화문(光化門) - 조선시대 정궁(正宮{)인 경복궁의 정문(正門)으로서, ()으로 어두운 세상을 밝게 하여 태평스러운 날이 되게 한다는 광화문. 이 광화문 광장에서 한 개의 촛불이 켜지고 여럿이 모여 어둠을 밝히고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하여, 새로운 대한민국을 세우는 작업을 했으니 역시 광화(光化)인가.

0……주목할 사항은 이번 촛불집회가 비단 박대통령 한 사람에 대한 탄핵뿐만 아니라 이 나라의 정치권력과 재벌들, 소위 금수저 갑질들의 부정부패 척결도 함축하고 있어 그 촛불의 의미는 더욱 크다 하겠다. 자신의 능력과 노력이 있음에도 신분상승이 좀처럼 불가능해진 사회, 누구 자식은 금수저에 갑질하는 부모 만나서, 말 타고 학교에 가지 않아도 버젓이 졸업하고, 누구 자식은 대학가기 위해 라면조차 아껴 먹다 전철사고로 목숨을 빼앗겨도 외면당하는 갑질사회 이런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병든 사회를 탄핵의 칼로 과감히 도려내, 국민의 울분을, 억울함을, 다시는 갑질의 무례와 횡포를 방관치 않겠다는 단호한 결의를 과연 저들은 깨닫기나 할까. 이 촛불 행렬이 최순실 박근혜 등 청와대 측근 사안으로만 여기며, “나는 예외다. 나는 아니다라고 다리 뻗고 자는 갑질들은 아닐까.

0……촛불은 제왕적 대통령의 시대에 종언을 고했다. 이제 더 이상 대통령이 제왕적 노릇해서는 안 된다는게 촛불 민심이다. 분권형 대통령제 또는 내각책임제를 헌법 개정으로 실시하여 다시는 나라가 흔들리는 일을 없애자는 여론이 비등하다. 청와대를 거쳐 간 역대 대통령이 모두 제왕적 권좌에서 권력남용, 불법비리로 쇠고랑 차거나 지탄을 받았다. 바야흐로 지금은 속히 개헌을 해야할 때다. 어느 누구도 사권력화할 수 없도록 분권형으로 개헌을 해야한다. 돈 안드는 선거, 정당운영의 민주화, 정치자금의 투명화와 함께, 기업들에게는 불법상속, 기업세습, 황제경영, 분식회계, 순환출자 금지, 독과점 해소, 소유와 경영분리, 공시 강화 등 재벌개혁도 과감히 단행해, 서민의 숨통을 열어줘야 한다.

0……광화문의 봄은 과연 왔는가. 심상찮은 소식이 들려온다. 차가운 겨울바람 타고 오는 소 식 때문인지 목이 더 움츠려 든다. 삼각파도가 곧 한국 사회에 밀어 닥칠 거라는 불길한 소식이 그 것이다. 최근 서울대가 개최한 국가 정책포럼에서 발표된 것으로 한국의 잠재 성장률이 각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1%씩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향후 있을 새 정부는 경제성장률이 0%로서, 과잉 투자와 결합한 금융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서울대 이정명교수는 경제협력 개발기구(OECD) 국가군에서 지적소유권 교역 적자폭이 가장 큰 나라로 한국을 지목하며, 짧은 시간 내 선진국 대열에 합류했다는 한국인의 자부심에 문제 제기를 했다. 아직 샴페인을 터뜨릴 수 없는 사회, 그야말로 한국사회가 급격히 추락하는 시간이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때문에 새 정권은 성장위기·금융위기·혁신위기라는 삼각파도를 온 국민이 합심하여 지혜롭게 넘겨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청와대를 비롯한 갑질들의 사회. 나라꼴이 개판이 되건 제 배만 두들기며 살아온 갑질들에 의한, 갑질을 위한, 갑질의 사회- 이제 촛불의 힘으로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 사회의 시대로 방향이 잡혔다. 이 힘을 합쳐 앞으로 닥쳐올 삼각파도도 무난히 헤쳐 나아가야 하겠다. 한국인은 세계 최고의 저력이 있는 민족이다. 국가가 어려울 때 서슴없이 금반지를 내어주던 90% 서민의 나라, 세계를 감동시킨 민족이 아닌가.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