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박원순 시장)가 국토교통부(강호인 장관)의 용산구 미군기지 부지(용산공원)개발 계획안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23일 서울시 김학진 도시계획국장은 "용산공원 부지는 미래를 대비하는 '기회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며 "국토부안(案)은 정부 부처들의 사업을 위한 '땅 나눠주기'식으로 진행돼 난(亂)개발로 공원의 훼손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정부가 성급하게 밀어붙이며 (정부 부처 간)자기 사업만 챙기려 한다"고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서울시는 "국토부 개발안은 용산 부지는 최대한 보전하겠다는 용산공원조성특별법의 취지에도 어긋난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정부의 땅 나눠 먹기라거나 난개발이라는 서울시 주장은 지나치다.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용산공원에 들어갈 시설물들은 아리랑무형유산센터, 호국보훈 상징 조형광장 등 국가공원에 걸맞은 최소한의 시설물"이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27일 '용산공원 개발 시설과 프로그램(콘텐츠) 선정안'을 발표했다.

용산 미군기지(약 235만㎡)를 국가공원으로 만들면서 7개 정부 부처 주관으로 박물관, 공연장, 광장 등 8개 시설물을 들이는 내용이다.

국가공원에 들어설 시설은 국립과학문화관(연면적 3만3327㎡), 호국보훈 상징 조형광장(1만8000㎡), 국립어린이아트센터(1만7540㎡), 아리랑무형유산센터(4000㎡), 국립경찰박물관(3641㎡) 등이다.

국토부는 계획안을 올 6월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에서 확정해, 2019년부터 개발에 착수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서울시의 반발에 부닥치면서 6월로 예정된 계획안 확정 시기를 다소 늦추는 대신 의견 수렴 기간은 늘릴 계획으로 알려졌다.

용산 미군기지 부지는 국유지(國有地)이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이제원 행정2부시장이 용산공원조성추진위에 위원으로 참여해 시(市)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알릴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