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은 호국 보훈의 달이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은 현충일을 시작으로, 6·25 한국 전쟁, 6·29 제 2연평해전 등 순국한 선열들을 추모하는 행사가 줄을 잇는다.

국가보훈처는 이러한 행사들을 통해 국민의 애국정신 및 보훈·호국의식을 함양 시킨다.

그러나 호국 보훈의 달에 주체가 되어야 하는 보훈단체들이 내분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있다.‘ 광복회’는회원들이 거리로 나와 회장 퇴진을 주장하며 시위를하고있다.

‘ 상이군경회’는 비리사건으로 회장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고, 간부 중 구속된 이도 있다.

일부 보훈단체들이 이권을 목적으로 비리에 연루된 사건들로 인해 국민이 바라보는 시선도 곱지 않다.

나라를 위한 숭고한 희생정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갖는‘호국 보훈의 달’에 대한 의미가 이런 단체들로 인해퇴색되고있다.

회장님 물러나세요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제 20대 박유철(77)광복회장 취임식이 열렸다. 박 회장은 지난 5월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열린 정기총회 회장 선거 투표에서 참석 임원·각시도지부장·대의원 72명 중 54명의 표를 얻어 연임에 성공했다.

연임한 박회장은“광복회관 재건축을 위한 450억원을 확보했다”며“지금보다 2.5배 커지는 새로운 광복회관을 통해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박회장의 행보가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다. 11일 치러진 회장 선거는 사설 경호원과 경찰 1개 중대가 동원돼 박 회장 연임에 반대하는 광복회비대위를 원천봉쇄한 상태에서 치러졌다.

선거에 출마했던 부회장이 투표의 진행방식을 두고 공정성 시비를 주장하며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퇴장해 버렸다.

광복회비대위측은“광복회 회원들의 출입을 봉쇄한 상황에서 진행된 부정선거”라며 당선에 대한 불복의 의사를 밝혔다.

또한 비대위는 박회장은 대통령까지 참석한 지난 3ㆍ1절 행사 때 민족대표 33인을 호명하면서“백용성이, 박준승이, 이승훈이…”하는 식의 어린아이 이름을 부르는 식으로 호칭했다고 했다.

이는 민족대표 33인의 명예를 실추한 일이라며 유족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날 행사가 끝난 다음 박회장이 일부 광복회 지부장들과 영등포에 있는 노래방에서 흥청망청 했다는 증언이 나오며 불만이 증폭됐다. 이후 백범기념관과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연일 박 회장 규탄 집회가 열렸다.

친일파 돈으로‘광복회관 재건축’은 반대

비대위는 박 회장이 19대 광복회장에 출마하며 공약했던 사항들을 단 한 가지도 지키지 않았다면서“광복회 정관 및 선거관리 규정의 비합리적이고 비민주적인 독소 조항을 개정하겠다고 공약하면서 4년 단임만 하고 연임하지 않겠다고 전 광복회장인 고문들에게 약조하였으나 광복회를 이 지경으로 망쳐놓고도 정관 개정은커녕 재임에만 혈안이 되어 때만 되면 어려운 광복회돈으로 선물 공세를 하는 등 재정을 파탄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더 큰 갈등의 원인은 여의도 광복회관 재건축 문제다. 박 회장은 지난 11일 취임식에서 광복회관 재건축을 통해 새로운 수입원을 만들겠다고 했다.

재건축에 들어가는 450억 원을 확보했다고 했다. 450억 원은 국가보훈처로부터 지원받는‘순애기금’이다.

‘순애기금’은 2006년 통과된‘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의 국가귀속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친일파 재산을 환수한 자금이다.

독립유공자회 등 단체들과 독립군 후손들은“친일파 돈으로 광복회관 신축이 왠말이냐”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친일파재산 환수자금은 원래 독립유공자 및 그 후손의 생계를 돕기 위한 것 이었으나 박유철회장과 일부가 이를 광복회관재건축에 유족들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순애기금은 친일 반민족 행위자로부터 재산을 환수한 자금으로‘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건물 재건축을 하는데 기금을 사용 하라는 내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상이 등급’돈으로 올려

지난 1일 경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전직 보훈병원 계약직 의사 최모(65)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상이 군경회이사 김모(60)씨는 국가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위반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또 최씨에게 상이 등급을 올려 달라고 청탁한 임모씨 등을 불구속 했다.

상이군경회 이사로 있는 김씨는 1976년 하사관교육중 구타를 당해 비장파열로 1985년 6등급을 받았다.

그런데 1995년 친분이 있던 최씨로를 통해‘총상수술후유증’을 이유로 2급으로 상향 판정을 받았다.

상이등급별 보훈급여는 2급이 매월 약 260만원, 6급이 매월 약 120만원이다. 김이사는 최근까지 약 6억원 상당의 보훈급여를 부당 수령한 것이다.

지난달 29일에는 한 인터넷방송에서 상이군경회 김덕남 회장의 상이등급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방송은 김덕남회장의 상이등급이 4급106호이며 이는 정신장애를 의미한다고 했다.

중앙보훈병원에 따르면‘정신기능이 뚜렷한 장애로 노동력을 일반평균의 3분의 2이상 잃어버려 손쉬운 노무 외의 일에는 종사할 수 없는 경우’라고 했다.

그러나 김회장은 현재 본부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지급한 상이군경지원금은 2천 4백억원이 넘는다.

나라를 위해 싸우다 부상당한 이들을 위한 지원 제도의 허점을 이용해 돈을 주고 상이등급을 조작하는 것은 범죄 행위다.

비리 집행부는 퇴진하라

상이군경회 정상화추진위원회(정상화추진위)는 지난달 6일 서울 영등포구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이군경회 집행부의 퇴진을 요구했다.

정상화 추진위는 이날 회견문에서“대한민국상이군경회는 국가와 수의계약이라는 특혜를 통한 수익사업들로 각종 비리 의혹을 받고있으며, 불투명하게 회계를 처리하는지 정확한 매출 규모와 수익 규모, 그 수익금은 누구를 위해 쓰이는지 전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지난 4월 KBS는‘상이군경회 땅 장사’를 보도했다. 방송에서는 상이군경회가 주차장 사업을 목적으로 국유지를 32억에 매입했고 이러한 매입자금의 출처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달 군경회 사무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었다.

사건의 본질은 군경회가 국유지를 우선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이용해 토지를 구입해 인천의 한병원에 차액을 남기고 매각 했다는 것이다.

이 사건은 현재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의 수사를 받고있다. 이 밖에도 군경회는‘대명사업’에 대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1월 언론에 보도된 한전 폐변압기 처리사업에 대한 의혹, 일부 고철사업단장의‘대명사업’의혹등 상이군경회가 비리와 관련 구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보훈병원장례식장 운영권 다툼으로 인한 문제로 전국을 떠들석 하게했다. 이렇듯 상이군경회가 잡음이 끊이지 않는 것은 돈과 관련된 수익사업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

국가로부터 받은 특혜를 이용한 일부 간부들과 이들을 이용한 사업주들이 상이군경회를 병들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상이군경회 한 관계자는“김 회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그는 8가지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고 했다.

올해 6월 호국보훈의 달 슬로건은‘호국정신으로 갈등과 분열을 넘어 미래로 통일로’다. 보훈단체들은 스스로가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한 호국보훈의 정신을 돌이켜 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