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써니텐, 코카-콜라사, 농심 켈로그, 토니모리, Dole(돌)

-‘얼리테이스터’를 잡아라!
- 맛의 희소성과 새로운 경험 즐기는 ‘얼리테이스터’ 겨냥한 열대과일 활용한 제품 눈길 
- 대중적인 망고, 파인애플부터 생소한 코코넛, 용과까지… 이색 열대과일 판매 급증  
- 더위에 지친 피부 달래는 성분 함유해 식•음료 뿐 아니라 화장품에도 적극 활용

최신 디지털기기를 남보다 빨리 사용하려는 ‘얼리어답터’처럼 트렌디하고 이색적인 음식을 먼저 맛보려는 ‘얼리테이스터’가 유통업계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맛과 특별한 경험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늘어나며, 기존에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열대과일을 활용해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려는 유통업계의 손길이 바빠지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열대과일 매출은 2011년 60억원, 2012년 70억원 규모에서 2013년 100억원에 이어 지난해는 150억원을 돌파했다. 특히, 망고의 경우 국내 수입 물량이 2013년 6154t에서 2014년 1만599t까지 치솟았으며, 용과는 2012년 82t에서 2013년 188t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고 지난해에는 11월 기준 612t으로 3.2배 이상 폭증했다.

이에 유통업계는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파인애플, 망고와 더불어 생소한 코코넛, 용과, 아보카도 등 다양한 종류의 열대과일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 음료업계, 여름 성수기 맞아 진한 단맛과 향으로 얼리테이스터 공략

더운 날씨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톡 쏘는 상쾌한 음료수이다. 써니텐 블라스트 파인애플은 열대과일을 대표하는 상큼한 파인애플 향에 깔끔한 뒷맛, 시원한 청량감을 더해 무더위를 한 방에 짜릿하게 날려버리는 음료로 꾸준히 사랑 받는 음료이다.

더운 여름 수분 보충에 탁월한 열대과일 코코넛도 인기다. 코카-콜라사는 99.9%의 코코넛워터를 농축과정없이 그대로 담아 코코넛 본연의 수분과 더불어 코코넛의 진한 풍미를 담백하고 깔끔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지코 오리지널’을 선보였다.

정식품의 ‘베지밀 과일이 꼭꼭 씹히는 애플망고 두유’는 두유에 새콤달콤한 애플망고 과즙을 넣어 영양과 맛을 충족시키고 꼭꼭 씹히는 복숭아와 나타드코코 알갱이를 넣어 씹는 재미까지 더했다.

잠바주스의 ‘용과 파인애플’, ‘용과 라임’, ‘용과 오렌지’ 3종은 청량한 식감과 은은한 향이 특징인 용과 음료로, 용과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수분과 식이섬유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달콤커피의 ‘왤캐셔(Welchesher)’는 레몬의 약 30배가 넘는 비타민C와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열대과일 칼라만시를 원료로 만든 에이드 음료로 신맛의 강도에 따라 블루, 그린, 레드의 3가지 맛으로 구성돼 있다.

■ 이색적인 맛과 풍부한 영양 동시에 충족시키는 열대과일 활용 식품 눈길

농심 켈로그는 리얼 바나나 칩을 함유한 ‘스페셜K 고구마&바나나’를 출시했다. 고구마 분말이 뿌려진 달콤한 푸레이크에 바나나 칩을 더해 바삭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으며 스페셜K 제품 중 식이섬유 함유랑이 가장 높다.

Dole(돌)은 다양한 곡물과 과일, 유산균을 한 봉에 담아 물이나 우유에 넣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곡물 파우더 ‘후룻&그레인’ 믹스베리, 트로피칼 2종을 선보였다. 아모제푸드에서 운영하는 퓨전 오므라이스 전문점 오므토 토마토는 아보카도를 통째로 넣어 수란과 야채를 함께 비벼먹는 ‘아보카도 콥 샐러드’를 선보였다. 대상 청정원 ‘카레여왕 망고&바나나’는 망고와 바나나를 넣어 향긋한 과일 향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카레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 무더위에 지친 피부 달래는 성분 함유해 화장품 원료로 적극 활용

뜨거운 태양과 강한 자외선에 지친 피부를 달래기 위해 비타민을 비롯한 피부에 효능이 있는 열대과일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토니모리 매직 푸드 바나나 슬리핑 팩은 비타민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바나나 성분을 함유해 푸석한 피부에 영양과 윤기를 부여해 준다. 에이블씨엔씨의 화장품 브랜드 어퓨는 바나나 핸드크림의 인기에 힘입어 멜론 추출물이 함유된 핸드크림을 출시했다. 제주엔 워터풀 애플망고 시트 마스크에 함유된 망고 추출물은 촉촉하고 윤기나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준다. 애경의 토털 바디케어 브랜드 ‘샤워메이트 위드 마릴린’은 아보카도의 오일 추출물을 함유한 고보습 바디워시 라인 ‘퍼퓸 드 모이스트’ 3종을 출시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