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사 대위출신 신상태 전 서울시회장 출마, 장군 회장 맥 끊길 위기

대한민국재항군인회장의 선거가 점입가경이다선거가 과열·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재항군인회는 오는 4월 10일 서울 어린이회관에서 제 63차 정기 전국총회를 개최하고 ‘35대 회장을 선출하는 선거가 치뤄진다장군과 대위의 대결구도다.

육군 3사관학교(6출신의 예비역 대위인 신상태(65·전 서울시 재향군인회장), 김진호(74·학군2기 예 육군대장 전 합참의장), 이선민(70·학군6·예 육군중장 전 육군개혁위원장), 이진삼(78·육사15·예 육군대장 전 육군참모총장), 조남풍(77·육사18·예 육군대장 전 1야전군사령관등이 대결하는 형국이다.

대장 vs 대위 한판승부

김진호 전 합참의장은 토지공사 시절 재향군인회의 사업을 지원해 부실재정을 건실화한데 한몫했다는 평가다당시 PF사업이 줄줄이 실패하던 향군은 토지공사가 주도한 경기도 동탄신도시 사업에 참여해 돈을 벌었다.

이어 서울 마천지구에 있는 육군 특전사를 지방으로 옮기고 그곳에 개발하는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에 참여했다이선민 전 육군개혁위원장은 향군의 조직을 움직이는 현직 사무총장이라는 강점이 있다. 2013년 재항군인회 사무총장을 맡아 취임당시 6,000억 원 수준의 부채를 5,300억 원 수준으로 낮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진삼 전 육군참모총장은 2008년 18대 총선에서 자유선진당 후보로 출마해 3선 국회의원인 김학원 후보를 꺾고 당선되면서 정계진출했다국회 국방위원회와 체육청소년부 장관을 역임한 활동 경력을 가진 이 전 참모총장은 정관계에 폭넓은 네트워크를 가진 게 장점이다.

조남풍 전 제1야전사령관은 예편한 뒤 동국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고 7년간 교수직을 역임하고, 33(2009)와 34(2012)향군회장 선거에 출마했으나 실패했다절치부심해 이번 세 번째 도전한다.

이들 4명의 장성출신 후보와 대결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신상태 전 서울시회장은 한국PLA 등 6개 기업체을 가진 CEO출신이다부실 재정(자본금 701억 원부채 5,400억 원)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재향군인회를 안정시킬 CEO형 리더라는 게 강점이다.

그는 서울시회장을 역임할 당시 서울시와 의회를 설득해 22억 원의 보조금을 받아 서울시회관의 리모델링 사업을 해 매월 3500만원의 임대수익을 내면서 서울시향군회에 재정자립을 높였다는 평가다.

과열 양상 이념논쟁

재향군인회장 선거는 과열 양상이다. ‘대장대대위의 대결구도는 이념논쟁을 불렀다.

지난 3월 25일 일간매체 광고에 재향군인회 회장은 사상적으로 순결해야 한다는 광고가 게재됐다.광고를 낸 주체는 우파단체인 국민행동본부 서정갑 본부장이다.

이번 광고에선 국가보안법 폐지를 획책하고 통진당을 비호해온 세력과 직간접으로 연계된 자가 회장으로 뽑힌다면 향군애국세력그리고 국군까지도 분열되거나 갈등요인을 안게 될 것이라고 노골적으로 비난했다.

신 전 서울시회장을 직접 지칭하지 않았다하지만 재향군인회 일각에선 서 본부장이 신 전 서울시회장을 지칭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시각이다.

앞서 서 본부장이 지난 1월 28일 인터넷언론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서울시 재향군인회가 서울시로부터 보조금을 받은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신전서울시회장이 향군회장이 당선될 경우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한박원순 시장 세력이 향군을 접수하는 건 시간문제다이 경우 국가안보의 한 축이 무너진 가운데 2017년 대선이 치러질 경우 대한민국 앞날을 보장할 수 없다며 신 전 회장의 출마포기를 권했다.

앞서 지난 2월 3일에도 국민행동본부는 일간매체에 재향군인회 회장 선거에 좌익 세력의 간첩침투를 경계한다는 제목의 광고를 냈다.

이에 대해 재향군인회 선거관리위원회는 국민행동본부와 서본부장에 대해 내용증명을 보내 선거관리 업무 관여에 대한 우려통보를 했다.

선관위는 “(국민행동본부가)언론매체를 이용하여 주장한 내용 중 특정인에 대한 언급내용은 향군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해당 글을 삭제하는 조치를 해주길 요구한다향후에도 향군선거 관리업무에 관여가 되는 주장이 반복될 경우 이에 상응한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그 근거로 대한민국재향군인회법 제12(임원), 선거관리규정 제29(선거운동의 금지재한)을 제시했다.

재향군인회 일각에선 국민행동본부가 고액의 광고비를 들여 특정후보를 비하하는 광고를 낸데 대해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다신 전 서울시회장을 깎아내려 선거에서 누군가 이익을 얻기 위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신 전 서울시회장은 지난 2014년 서울시와 의회를 설득해 22억 원의 보조금을 받아 서울시 향군회관 리모델링해 임대사업을 벌인 것을 문제삼았다향군은 전통적인 우파이다좌파인 박원순 서울시장에서 보조금을 지원받았으니 좌파라는 시각은 지나친 비약이라고 재향군인회 일각에선 보고 있다.

월간신동아는 신 전 서울시회장과 박원순 시장과의 유착관계를 보여주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2월 서울시재향군인회는 “(보도자료를 통해)2009년 오세훈 전 서울시장에 회관 건축을 위한 보조금 80억 원을 요청했다이에 서울시는 창동에 지하 2층 지상 7층 연건평 7300평의 주차장건립민자사업을 제안했다. 2011년 8월 오 전 시장의 갑작스런 사임으로 무산됐다이후 20여차례 박원순 시장을 찾아가 지원을 요청했다. 22억 2,000만원에 보조금을 받아 리모델사업을 해서 월 3,500만 원의 수익을 얻게 됐다는 주장이다.

최후의 승자는 누구일까

35대 재향군인회를 이끌 리더가 누가될지에 세인들의 관심이 쏠린다아직까진 오리 무중이다투표에 참가하는 대의원은 390여명이다조직력이 강한 쪽이 유리하다대의원 상당수가 병사 출신이다.이점이 그간 장성 출신 회장들로 이어져 온 재향군인회에 변수라는 분석이다.

일부 애국단체와 성우회 등 장성출신들은 대위 출신 회장진입에 대해 부정적 견해다국가통수권자인 대통령이나 국방부 장관 등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국방정책 등을 자문해야 하는데대위 출신으로는 격이 안선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재향군인회 병사출신들의 주장은 다르다한 인사는 전직 대통령인 DJ, MB도 군대를 가지 않았고박근혜 대통령도 여자라서 군복무를 하지 않았지만 국가 통치권자로서 역할을 잘했다향군은 친목단체다장군이 회장을 해야한다는 것은 시대착오라고 말했다.

회장선거는 아직 변수가 남아있다. ‘3-대위출신 의향군회장을 막기 위해 육사(이진삼,조남풍)-학군(김진호이선민)’이 단일화를 꾀할 수 있다는 점이 막판 변수다.

이번 회장 선거는 3년 연임에서 4년 단임으로 임기가 바뀐 후 처음으로 실시되는 선거이다.

향군 사상 최대 위기론

선거전이 과열 혼탁해지면서 선거 이후가 걱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무엇보다 회장 선거에 앞서 실시된 시·도 지회장 선거에서 제기된 부정선거 논란이 바로 그것.

지난 6일 향군지키기 정의개혁운동본부는 재향군인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부정선거로 인해 향군이 부실의 대명사가 되어 6800억원의 부채에 휘청거리고 있다며 최근 향군의 각종 부정선거와 부정부패에 대한 감사원 공익 감사를 청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재향군인회지회장 선거에서는 당선자가 시재향군인회장단 골프 모임에 돈을 대고(재향군인 지회에 컴퓨터·물품 등을 제공한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최근 서울지방법원 동부지원에서 판결에서 "당선 무효는 취소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또한 재향군인회는 서울시가 추천한 5명의 대의원에 대해서도 선고권이 회복시켰다.  이로서 서울시지회가 선거이후 겪던 내홍은 이로서 끝을 맺었다.

경기도 재향군인회장 선거에서는 금권(선거 의혹이 제기됐다선거가 끝난 뒤 한 대의원이“100만원을 받았다고 양심선언했다재향군인회가 당선자의 부정선거 여부를 조사 중이다특히 이번 회장선거는 시·도 지회장이 임명한 대의원에 의해 선출된다그렇다면 부정선거로 당선된 시·도 지회장이 임명한 대의원들에 의해 회장이 선출된다면 그것 또한 문제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10일 선출되는 차기 회장은 회장 선거를 통해 분열된 회원들을 한데 끌어안고만성 재정적자를 안고있는 재향군인회의 재정건전화에 숙제를 안고 있다이것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재향군인회 회원들의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