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졸업을 앞둔 A씨는오랜만에 연락이 온친구를 만났다.

약속 장소에는친구뿐 만 아니라 친구의 지인이라는 다단계 판매원들이 같이 나와 있었다.

이들은 한 달에 500만원~800만 원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며 A씨에게 다단계 판매회사 가입을 끈질지게 권유했다.

최근 취업과 고수익 보장을 미끼로 불법 다단계 판매회사들이대학생들을 노리고 있다.

일부불법 다단계 판매 회사들은 학생들을 유인하여 대출ㆍ물품 구입을 강요하거나 환불 방해로 학생들을 신용 불량자로 전락시키는 사례가 많다.

취업ㆍ고수익 미끼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는 졸업ㆍ입학 시즌을 맞아대학생을 판매원으로 모집하는 등 불법 다단계 판매 행위에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불법 다단계 판매의 전형적인유형으로 취업ㆍ고수익을 미끼로 학생을 유인, 합숙소ㆍ찜질방등에서 합숙생활을 하며 교육받도록 강요, 수백만 원의 물품 강매 및 대출 강요, 포장 훼손, 공동사용, 센터 보관 등을 통해 교묘히환불방해등이있다.

유인 방법을 철저히 교육받은 다단계 판매 회사 소속 판매원들이 친구나 선ㆍ후배, 군대동기등을 회사로 유인한다.

안부 전화 후 점심이나 먹자며 만남을 약속하고 약속 장소에서 쉽게 큰돈을 벌 수 있는 일자리가 있다며 불법 다단계 판매 회사 또는합숙소ㆍ찜질방 등으로 유인하기도 한다.

약속 장소에는 상위 판매원들이 동석하여 번갈아가며 가입을권유하며 심리적ㆍ물리적 압박을 가한다.실제 상위 1% 판매원만 고수익을 올릴 수 있음에도 2~6개월만에 월 500~800만 원의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유혹하기도한다.

합숙소ㆍ찜질방 등에서는 상위 판매원들이 밀착 감시하면서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며 같은 교육을 수차례 반복하여세뇌시킨다.

교육센터에서는 물품 구매를위한 자금 마련 방법, 성공담 등을 교육하며‘단기간 고수익 보장’등의 거짓말로 회원 등록을유도한다.

합숙ㆍ교육을 거부하면 폭행, 폭언, 협박조 언사 등 심리적ㆍ물리적 압박 수단을 통해귀가를 방해한다.

상위 직급에서 시작해야 더 빨리 직급이 올라가 고수익을 올릴수 있다고 집요하게 권유하여 수백만 원의 물품을 사도록 강요한다.

구매 대금이 없는 대학생에게는 높은 이자의 대출을 받도록강요하며 거부할 때에는 상위 판매원이 지속적으로 심리적 압박을 가한다.

수백만 원의 물품강매ㆍ대출 강요물품 구입을 거절하는 학생들은 상위 판매원과 일대일 면담과정을 거치며 물품 구입을 결정할 때까지 면담을 지속한다.

상위 판매원은 대출이 완료될 때까지 옆에서 감시하며 대출금이 입금되는 즉시 물품 대금 지급을강요한다.

또한 포장 훼손, 공동 사용, 센터 보관 등을 통하여 교묘히 환불을 방해하기도 한다.

구입한물품을 수령증만 받고 실제로 교부하지 않거나 센터 또는 상위판매원의 집에 보관하도록 하기도 한다.

구입 강요, 합숙 강요 등 불법다단계 판매의 특징이 있는 업체의 회원 및 판매원 가입을 권유받을 경우 무조건 가입을 거부해야한다.

매출액의 35%를 초과하는 후원수당 지급을 약속하는 등 과도한 수익 보장을 홍보하는 불법온라인 피라미드 회사도 가입을 거부해야 한다.다단계 판매 회사에 가입하기전 반드시 공정위나 시ㆍ도, 공제조합 등 관계 기관에 등록 여부를 확인해야한다.

등록 여부는 공정위(www.ftc.go.kr), 시ㆍ도의담당과(경제정책과), 직접판매공제조합(www.macco.or.kr, 02-566-1202), 한국특수판매공제조 합 (www.kossa.or.kr, 02-2058-083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상품 구입 시 회사나공제조합으로부터 발급받은‘공제번호통지서’를 반드시 보관해야 한다. 직접판매공제조합인 경우에는 구입한 거래 명세서에 적혀 있는 공제번호로 공제조합 홈페이지(www.macco.or.kr)에서 공제번호 조회를 하면 공제번호 통지서를 출력할 수 있다.

다단계판매업자가 속한 공제조합이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인 경우에는 재화 등을 판매한다단계판매업자가 공제번호 통지서를 발급해준다.불법 다단계 판매피해예방 요령환불 방법과 구입 상품 취급요령을 반드시 숙지해야 하며 본인의 상환능력을 초과하여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로 상품을 구입해서는 안 된다.

만일 부득이하게 대출을 받았다가 상환하지 못하게 된 경우한국자산관리공사 콜센타(1588-1288)나 신용회복위원회신용회복상담센타(1600-5500)을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공정위는 불법 다단계 피해 예방을 위해 전국 7대 광역도시 지하철, 버스 차량ㆍ역사 벽면 등에 홍보 포스터를 부착하고 홍보책자 등을 지난 2월 전국 340여개 대학교에 배포했다.

또한 대학교 홈페이지, 유튜브,SNS 등 온라인 홍보와 구직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통해서도 피해예방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