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1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댓글 사건' 관련 항소심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유죄를 선고받은 것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판결로 국정원의 조직적 대선개입이 확인됐다"며 "이명박 정부에서 저질러진 일이지만 박 대통령도 이 문제에 대해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이버사령부의 대선개입과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불법 유출 및 악용을 종합해 보면 국가기관의 전방위적 대선개입이 확인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지난 대선 중 국정원 개입의 일단이 드러났을 때 국정원 여직원의 인권 문제라며 오히려 저를 비방했고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진실을 은폐하고 검찰 수사를 가로막았다. 드러난 진실에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표는 "국정원이 다시는 정치에 개입하는 일이 없도록 우리당이 요구한대로 강도 높은 개혁을 하는 게 대통령의 도리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완구 총리 후보자의 언론 외압 의혹 발언이 담긴 음성파일이 공개돼 자격 시비가 커지는 것과 관련, 문 대표는 "(총리 후보자가) 두 번 낙마했고 이번엔 세 번째라 웬만하면 넘어가려 했으나 더는 그럴 수 없게 됐다"며 인사청문회 후 의원총회를 열어 인준에 대한 당론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