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친인척 소유 벤처투사사에 대한 특혜의혹이 제기됐다.

13일, 정의당 박원석 의원이 정부 부처 자료 등을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박근혜 대통령의 외사촌 조카 정원석 씨가 소유한 금보개발이 대주주로 있는 벤처투자회사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870억원 규모 정부주도 펀드 특혜선정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 씨는 70년대 한국민속촌을 인수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촌형부 정영삼 씨의 장남이다.

그가 소유한 회사가 대주주인 벤처투자회사는 정부가 추진한 모태 펀드 3개의 자펀드와 창조경제 지원 차원에서 조성된 1개의 펀드의 투자조합 운용사(GP)로 선정됐다.

정부는 '창조경제'의 기치를 내걸고 정부 각 부처의 기금으로 만든 모태펀드 출자금과 민간기업의 출자금을 합쳐 펀드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디지털콘텐츠 등 문화산업, 청년창업 및 벤처기업에 투자해 왔다.

박 원석 의원은 "박 대통령의 외사촌 일가가 소유한 금보개발이 대주주인 컴퍼니케이파트너스라는 벤처투자회사가 짧은 기간 동안 정부주도 펀드들의 운용사로 연속 4번이나 선정됐다"면서 "정부 펀드들은 국민의 혈세로 농림축산식품부, 중소기업진흥공단, 미래창조과학부, 금융위원회가 주도해 만든 펀드이다. 국민의 혈세가 대통령 친인척이 소유한 벤처투자사에 의해 운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운용사로 선정된 시기와 펀드운용 규모를 살펴보면 상식적으로 '친인척 특혜'라는 합리적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정 씨가 소유한 금보개발은 올해 3월 초 갑자기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최대주주가 됐는데 공교롭게도 같은 시기 정부 펀드들의 운용사 선정 공고가 났습니다. 그리고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이들 4개 펀드에 모두 제안서를 제출해 100% 선정됐다.

지난해 정부주도 펀드 운용사 선정에서 탈락하거나 투자자모집에 실패한 바 있는 회사가 정원석 씨가 소유한 금보개발이 대주주가 된 올해에는 4번 도전해 모두 성공했다.

실제 지난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일부 절차적 부당성 문제를 지적하고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선정취소를 요구한 바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만 해도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의 자체 펀드운용액은 연간 1천억원대 였다. 하지만 올해에는 정부펀드 운용사에 선정되면서 두 배 가량 급증했다. 올해 4개 펀드 운용사에 선정되면서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 2천억원이 넘는 자금을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

박 의원은 "펀드매니저 7명이 1천억원대 자금을 운용하던 회사가, 대통령 친인척이 소유한 기업이 대주주가 된 뒤에 운용사 선정공고가 난 정부 펀드 4개의 운용사가 돼 갑자기 두 배가량 되는 자금을 운용하게 된 것"이라며 "누가 봐도 합리적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통령 친인척이 대주주가 되지 않았다면 과연 이 회사가 펀드운용사로 선정될 수 있었겠는지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자칫 역대 정권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한 ‘친인척 특혜’, ‘권력형 비리’로 확대될 소지가 있는 만큼 차제에 청와대 차원의 진상조사와 해명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