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길홍 공정뉴스 회장
박근혜대통령이 세월호참사 이후 지금까지 보여준 국정지휘의 모습은 한마디로 대통령 박근혜답지 않았다. 10.26 이후 20년 가까이 남모르는 인고의 세월을 보낸 박대통령은 19984월 아버지의 고향인 대구 보선에 당선되어 정계에 입문했다.

박대통령은 5선 국회의원, 당대표. 비상대책위원장 등을 거쳐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에 참여하는 등 진흙탕 같은 정치판에서 산전수전 온갖 경험을 다하면서 독보적인 정치영역을 확보해왔다.

2012년 대선에서 승리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대통령과 부녀대통령의 기록을 세웠다. 누구도 체험하지 못한 파란만장의 역경을 극복하고 권력의 최정상에 오른 박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관한 포부와 구상은 타고난 성품으로 비추어 볼 때 보통사람이 상상하지 못할 만큼 준비하고 치밀했을 것으로 짐작한다.

누가 뭐라해도 박근혜 대통령의 리더십은 신뢰와 원칙이다. 세월호 침몰과 후속인사의 참사로 고공행진의 지지율이 추락하기 시작했다. 세월호 참사의 직간접 원인으로 제기됐던 공직기강의 해이와 민관유착의 비리적폐 등을 청산하는 국가혁신 과업의 대책과 추진이 인사파동을 일으키면서 지지부진했다.

이때부터 민심이반(民心離反)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곁들여 국민모두가 바라는 국가혁신의 대명제를 내각차원에서 지휘할 국무총리후보자와 중요정책을 추진할 교육. 문체부장관 내정자가 자질문제로 연이어 낙마했다.

이런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박대통령의 리더십과 지지율에 큰 상처를 입혔다. 일부 우파보수 지지층의 이탈과 당심의 향배는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도 표출됐다.

도덕성에 하자있는 친박핵심의 당 대표 출마자체가 시대정신을 망각한 실수로 지적할 수 있지만, 결국 전당대회의 지도부 경선결과는 박대통령에게 보내는 의미심장한 시사(示唆)가 포함됐다.

아직까지 심정적으로 박대통령을 열성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새누리당 다수 당원은 물론 충성스러운 우파보수 지지층 상당수가 박대통령의 국정수행과 인사스타일에 대해 혁신과 변화와 반성을 충심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론조사 전문가들도 견고했던 보수지지층이 거듭된 박대통령의 인사참사와 지지부진한 국가혁신에 실망하여 지지를 철회해 지지도가 떨어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박대통령 지지율의 하락은 일시적 현상이라고 보는 사람이 많다. 대통령임기가 아직 초반이며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과반수이상의 거대여당이 상존한다. 거기에다 정치적 지지세력과 지역의 지지기반이 역대 어느 정권의 어느 누구보다 탄탄하고 광범위하다는 사실이 이같은 전망과 주장의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아직 절망하기는 시기상조이다. 다시 2012년 대선승리의 초심으로 되돌아가 국가혁신과 국정쇄신의 분위기를 다잡고, 국정추진의 동력에 탄력을 받으면 얼마든지 국민적 지지와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본다. 5년 임기중 3년 반이상 남아 시간은 충분하다.

박대통령은 국민적 존경을 받고있는 아버지 박정희대통령으로부터 배운 국가지도자로서의 기본적 통치자질과 깨끗한 도덕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부정부패 척결에 단호하고 청렴의 원칙을 고집하는 신념과 주장이 확고하다.

박대통령은 우선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인 민생경제와 경제회복과 청년실업등의 해결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국가혁신에 실천적 드라이브를 걸어야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박대통령은 직면한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성공한 대통령과 정부를 반드시 기약할 수 있다고 본다.

뜻이 있는 곳에 반드시 길은 있다. 세월호 및 인사 참사를 대강 수습한 지금부터가 정말 중

요하다. 정부와 여당이 손발을 맞추고 국정의 파트너로서 야당의 체면도 세워주는 소통과 대화의 리더십을 보여야한다. 충정으로 나라걱정하는 국가원로들을 비공개로 만나 그들의

자문과 건의도 경청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대통령이 만기친람(萬機親覽)하는 스타일은 옛날 방식이다. 대통령이 신이 아닌 이상 만의 하나 오판한 지시를 하면 그것을 요령있게 바로잡는 테크닉도 전적으로 유능한 참모의 숙명적인 몫이다. 여론을 가감없이 보고하며, 현명하게 직언하는 대통령보좌진을 새롭게 구성하는 것도 검토해야한다.

자고로 정치는 용기와 타이밍이 요체(要諦)이며, 인사가 만사(萬事)라고 했다. 마땅히 쓸 사람이 없으면 외부에서 널리 인재를 추천하도록 부탁할 수도 있는 것이다.

때를 놓지지 않고 소신과 용기, 능력과 경험있는 인물을 적재적소(適材適所)에 기용하여 소관 행정분야에 말 그대로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부여하는 시스템을 작동시켜 국정을 운영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