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최대의 변수는 단연‘세월호 참사’다. 이 변수가 선거에서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는 가늠하기 어렵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시작된 세대 간 투표 대결구도가 더 이상 안 먹힐 전망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표심이 바뀌고있다‘. 세월호심판론’이부상했다.

14일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지표는‘여당 하락’‘야당 상승’으로 요약된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 책임을 따지는 여론이 커졌다. 미디어리서치·조선일보의 여론조사에서 지방선거
성격에 대한 응답은‘중앙정부 심판’(48.1%)이‘지방정부 심판’(32.9%)보다 높았다. 한 달 전만 하더라도‘중앙
정부 심판’(37.3%)과‘지방정부 심판’(36.9%)이 비슷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중앙정부 심판론이 10%포인트 가까이 오른 것이다.

이 같은 추세는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 지지율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세월호참사전에는혼전양상이었지만현재는 야당후보들이 앞서는 상황이다.

서울시장의 경우 코리아리서치·한국일보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 32.5%, 새정치민주연합 박원
순 후보 52.9%로 나타났다. 경기지사 선거전도 비슷한 흐름이다.

리서치&리서치·동아일보 여론조사에서는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38.3%, 새정치연합 김진표 후보30.0%였다. 세월호 참사 이전에 10~15%포인트였던 격차가 좁혀졌다.

여권의 고민이 깊다. 세월호 참사 이후 여당 지지층이 무당파로 옮겨가면서 하락세가 뚜렷하다. 무엇보다 지난 대선 때 박근혜 대통령을 찍었던 40대 엄마들의 분노에 한 표가 야당으로 쏠리고 있다. 세월호 참사과정에서 정부의 무능력 대처와 대응에 실망한 표심이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재천 새정치민주연합 전략홍보본부장은“그간 여론조사를 봐온 결과 ‘지지자를 변경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그렇다’고 답하는 여권 지지자들은 10% 미만인 반면 새정치연합 지지자는 15~20%”라며“여당의 결집도가 우리보다 2배 더 강하다”고 말했다.

윤희웅 민컨설팅 여론분석센터장은 “(이번 선거에선) 과거 선거보다 투표일이 다가올수록 느슨하게 풀어져 있던 야권표가 결집하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