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를 모두 확정하고 본격적인 선거체제로 돌입했다.

서울시장은 박원순 시장(새청치연합)과 정몽준 의원(새누리당)이 대결한다. 최대 승부처인 만큼 여야 정치권의 관심이 가장 높다.

경기 남경필 의원(새누리)·김진표 의원(새정치), 인천 유정복 전안행부장관(새누리)·송영길 시장(새정치), 부산 서병수 의원(새누리)··오거돈 전 해양수산부장관(무소속), 대구는 권영진 전 서울시정무부시장(새누리)·김부겸 의원(새정치), 울산 김기현 의원(새누리)·이상범 전 울산북구청장(새정치), 경남 홍준표 경남도지사(새누리)·김경수 노무현재단봉하사업본부장(새정치), 경북 김관용 경북도지사(새누리)·오중기 경북도당 위원장(새정치), 대전 박성효 의원(새누리)·권선택 전 자유선진당 의원(새정치), 세종시 유한식 세종시장(새누리)·이춘희 전 건교부 차관(새정치), 충남 정진석 전 국회사무총장(새누리)·안희정 충남도지사(새정치), 충북 윤진식 의원(새누리)·이시종 충북도지사(새정치), 광주 이정재 광주시당 위원장(새누리)·윤장현 공동위원장(새정치), 전북 박철곤 전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새누리)·송하진 전주시장(새정치), 전남 이중효 가천대 겸임교수(새누리)·이낙연 의원(새정치), 강원 최홍직 전 강원랜드 사장(새누리)·최문순 강원도지사(새정치), 제주 원희룡 전 의원(새정치)·신구범 전 제주도지사(새정치) 등이 출마한다.

이들을 지원하게 될 선대위가 13일 결성됐다. 여야 모두 선대위에 대표, 당권·대선 주자급 거물 7명씩을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전면 배치했다.

새누리당은 중앙선대위 발대식을 열고 선대위원장은 황우여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서청원·이인제·김
무성·최경환 의원, 한영실 전 숙명여대 총장 등 7명이 공동으로 맡는다.

산하 총괄본부장에는 홍문종 사무총장, 종합상황실장에는 김세연 제1사무부총장이 임명됐다. 흑색선전 대응을 위한 깨끗한선거추진단 단장에는 김회선 의원이, 선거 실무기획단장은 현기환 전 의원이 배치됐다.

새누리당은 재난안전 시스템 전면 개편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지방선거 공약집‘누리씨의 국민행복드림’
도 공개했다.

7월 전당대회 때까지 당을 이끌 비상대책위도 꾸렸다. 비대위원장에 선출된 이완구 원내대표는“2004년 민
심의 칼바람을 맞으며 천막당사를 했던 경험을 기억할 것”이라며“낮은 자세로,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세월호 민심’의 위기에 다시 ‘천막 정신’을 꺼낸 것이다.

새정치연합도 광역단체장 후보를 모두 확정하고 세월호 수습 과정에서 드러난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집중적으로 제기해‘세월호 심판론’을 선거 전략으로 내세울 방침이다.

이날‘여유는 더해주고, 부담은 줄여주고, 안전은 지켜준다’는 뜻의 ‘더 줄지’라는 제목의 지방선거 공약집을
공개했다. 국민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관리 시스템 마련에 중점을 뒀다. 구체적으로 학교 교육과정에서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안전과 관련한 규제 완화를 전면 재검토하는 내용을 앞세웠다.

선대위는 지난달 11일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와 문재인·손학규·정세균·정동영·김두관 상임고문 등 7명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구성을 마쳤다. 다만 발대식은 후보등록일 이후나 오는 22일부터 시작되는 선거운동
기간에 맞춰 열 계획이다.

선거구도는 아직 안개속이다. 세월호 참사가 모든 선거 이슈를 선점한 상태다. 캠페인송과 시끄러운 유세도 없다. 정책도 안전대책으로 바뀌었다.

새누리당은 당 대 당 구도로 선거를 치른다는 전략이다. 조만간 있을 박 대통령의 사과와 개각 등으로 지지율 하락을 막고 분위기를 반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안정론으로 지지층을 재 결집 시키겠다는 생각이다.

반대로 야당은 정권 심판론에 시동을 걸고 있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는 “야당 입장에서 보면 세월호 참사 이후 심판론이 가능한 조건은 만들어졌다”고 진단한다.

최재천 새정치연합 전략기획실본부장은 11일 기자회견에서“박근혜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 무개념을 이제는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침몰한 대한민국호의 선장은 대통령이고 운항사는 새누리당, 선원은 행정부 관료”라고 비판했다.

박영선 신임 원내 대표도“정부는 책임자이자 큰 범위의 가해자”라고 비판론에 합세했다.

13일 현재 판세 관측은 엇갈린다. 정계에선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의 판세를 9대 8로 여당이 근소한
차이로 앞선다고 내다봤다. 다만 야당은 세월호 참사이후 정부와 여당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고,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 두 곳의 단체장이 있어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