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감만으로 주가가 오르는 종목 매수 금지
과욕은 금물,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주시해야

최근 주식시장에서 불법 주가조작 사건들이 터졌다. 손해보험사의 회장이 자사의 주가를 조작한 사실까지 적발됐다. 올해는 국회의원 및 대통령 선거가 예정돼 있다 보니 유명 정치인들의 이름을 악용한 사기 사건도 발생했다. 그 어느 때보다 주가조작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시기다.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0년 12월 외교통상부가 CNK인터내셔널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과 관련한 내용으로, 추정 매장량이 최소 4억2000캐럿이란 사실을 발표했다. 이 매장량은 유엔개발계획(UNDP) 탐사결과를 바탕으로 추정했다고 밝혔다.

외교통상부의 발표가 있은 후 CNK 주가는 3000원대에서 한 달 사이 1만5000원대를 넘어섰다. 그러나 발표 내용이 거짓으로 밝혀졌다. 이른바 정부 부처까지 개입된 희대의 사기극인 ‘CNK 주가조작 사건’이다.

금융감독 당국도 불공정거래를 적발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정치테마주와 연관된 사기 사건에 각별히 신경 쓰는 모습이라고 한다.

금감원은 중점 조사대상을 네 가지로 분류해 집중 단속한다고 한다. 첫째, 기업인수, 증권발행 등과 관련된 부정거래 사항이다. 이는 기업사냥꾼이 사채업자로부터 자금을 차입해 상장기업을 무자본으로 인수한 후 증자자금을 횡령하거나 보유주식을 높은 가격에 팔아 부당이득을 취하는 방식이다. 또는 상장기업의 대주주와 경영진이 부당이득을 노리고 증권신고서 등 공시서류를 허위 기재하거나 사업내용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조사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둘째, 시세조종꾼, 대주주, 사채업자 등이 공모하는 시세조종이다. 금감원 측은 “조직적이고 상습적인 시세조종꾼과 상장기업의 대주주 및 경영진 또는 사채업자 등이 결탁해 시세조종 하는 행위에 대해 엄중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인 테마 악용 및 사이버애널리스트의 부정거래’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현 주가조작 사건과 마찬가지로 특정 정치인과 관계됐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를 이용한 시세조종 행위를 각별히 감시하겠다는 의도이다.

셋째, 사이버애널리스트 등이 사전에 매집한 주식을 고가에 매도하기 위해 인터넷 증권방송 등을 통해 일반투자자 및 회원들에게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매수를 추천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넷째, 기업실적 악화 관련 미공개정보 이용이다. 유럽 재정위기 등으로 상장기업 손익구조가 악화될 경우 대주주 등이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손실을 회피하려는 시도가 증가할 것으로 금감원은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감독당국이 주가조작 세력을 적발한다 해도 개개인의 손실까지 미리 막아주지는 못한다. 투자자 스스로 주의하는 게 최선의 방책이다. 투자시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정보를 따라 무턱대고 주식투자를 하지 말고, 관심이 가는 종목이 있다면 그 기업에 대해 면밀히 분석한 후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증권포털 유베스트원의 이종형 대표는 “기대감만으로 주가가 오르는 종목은 절대 매수해선 안 된다.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하다 갑자기 특별한 호재가 나오고, 다시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가 있는 데 의도적인 주가조작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이 대표는 M&A(인수합병), 경영권 분쟁 및 변동,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특수·특정인 투자설, 우회상장설, 특정 기업의 투자, 외국계 자본 유입설 등이 거론되는 기업일수록 투자에 신중할 것을 당부했다.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수입을 늘려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전통적인 금리상품의 수익률은 낮아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기 지금, 인플레이션 위험을 상쇄하면서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수단으로 돈이 몰릴 가망성이 크다.

그러나 무엇이든 쉽게 돈을 벌려고 하면 항상 그 곳에는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철저한 사전준비를 해야한다. 과욕은 금물이며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주시해야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