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의 불법모금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허철호)는 박 시장과 아름다운재단을 기부금품 모집과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한 인터넷매체인 민족신문 김기백 대표를 지난 9일 불러 조사했다고 10일 밝혔다.
검찰은 김 대표의 진술 등을 검토한 뒤 우선 재단 관계자를 소환해 사실관계를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다만 "수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김 대표는 지난달 13일 "아름다운재단이 10년 동안 1000억원에 달하는 기부금을 모집했다.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에 기부금 액수를 신고한 것은 단 세 차례 뿐"이라며 박 시장과 재단을 고발했다.
기부금품 모집과 사용에 관한 법률상 모금액이 10억원 이상일 경우 행정안전부에, 10억원 미만 1000만원 이상일 때는 서울시에 모금 사실을 등록해야 한다.
검찰은 사건을 곧장 현 수사팀에 배당했다. 하지만 재보선을 앞둔 시점에서 야권으로부터 '표적수사' 논란이 일자 선거 이후로 수사를 미룬바 있다.
앞서 8일 ‘서울시민의 꿈’ 등 30개 시민단체는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 시장 당선이 공금횡령과 착복, 불법모금, 회계조작의 면죄부가 될 수 없다”며 “허철호 부장검사는 박원순과 아름다운 재단을 즉각 수사하라”고 주장했다.
유영미 ‘서울시민의 꿈’ 대표는 “박 시장과 아름다운재단은 지난 21일 ‘아름다운재단 검찰수사를 촉구하는 시민단체연합과 시민 정영모 씨 등에 의해 24일과 26일 고발된 상태”라며 “1만 명 이상의 시민고발자들을 추가해 곧이어 2차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