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 시대 대비 애매한 보고서 없앨 것

 
국내 증권사에 첫 여성리서치센터장이 탄생했다.

토러스투자증권(대표이사 손복조)의 신임 리서치센터장 이원선 이사가 바로 그 주인공. 그녀는 국내 39개 증권사 가운데 첫 여성리서치센터장이 됐다.

이 센터장의 포부는 남다르다. 기업분석과 투자전략을 놓고 고심하는 애널리스트와 고객을 중심으로 한 모호한 보고서 대신 한국형 헤지펀드 시대를 염두에 둔 리서치센터를 만들겠다는 각오이다.

이 센터장은 “헤지펀드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면 주식을 사거나 팔아서 수익을 내는 전략이 활발해질 것이다. 매수 권유하는 것 조차 의미가 없어진다. 어떤 종목이 부진하고 어떤 것이 더 나을지를 꼭꼭 짚어줄 수 있는 리서치 참모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이라고 밝혔다.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는 좋은 기업을 찾아내고 거시적 안목으로 성장 가능성을 분석한다. 이 센터장의 장점인 퀀트(계량분석)이 빚을 발휘할 전망이다.

퀸트는 ‘수량에 관한’을 의미하는 퀀티테이티브(quantitative)에서 나온 말이다. 수학적 모형을 만들어 상품의 수익구조를 결정하고 위험도를 조절하는 전문가를 뜻한다. 퀀트는 일반 애널리스트들이 기업을 분석하여 보고서를 내는데 반해, 철저히 데이터 중심으로 분석하고 주가 방향을 예측한다.

실제 이 센터장은 이 부분에서 최고이다. 국내 주요 언론기관이 선정한 애널리스트 평가에서 권트(계량분석)부분 부동의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Best 애널리스트이다. 퀀트분야에서 업적과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토러스가 이 센터장에게 리서치를 맡기게 된 것도 증권시장 변화 때문이다. 헤지펀드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이 센터장 만큼 적임이 없다는 판단인 것이다.

지금의 주식시장은 혼돈이다. 단․장기 예측이나 이동평균선이니, 실적이니 하는 판단지표도 무용지물이다.

올 초 증권사마다 2009년 말 1682.77을 기록했던 코스피 지수가 2010년말 2051.00까지 상승하면서 상승국면에 진입했다는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모두 빗나갔다. 미국․유럽발 경기침체 우려로 깊어지면서 코스피지수가 맥을 몾추고 추락했다.

이 센터장은 증시 바닥은 주가수익비율(PER)의 7배인 1650이라고 밝혔다. 그 이상 하락한다면 공포가 만들어낸 지수라는 것이다.

그는 “한국증시에 대한 장기 전망은 긍정적이다. 한국수출 중 74%가 미국과 유럽 외 기타 지역에서 이뤄진다. 어머징 국가의 성장을 같이 누리는 한국을 외국인들이 마다할 필요가 없다”면서 “유럽만 해도 장기적으로는 저성장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외국인 자금이 나중에 갈 데가 없어지게 되어 국내 증시로 들어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이유로 유럽재정 위기가 해소된다면 연말 1900선까지 회복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투자종목에 대해선 “이익의 가시성으로 놓고 보면 자동차 섹터가 가장 유망하다. 현대․기아차의 월간 판매량 추이를 보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잘 유지하고 있다. 유럽재정 위기가 해소되면 유럽국가에서 효율이 높고 가격이 적당한 현대․기아차가 잘 팔릴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밖에 IT업계에 대해선 약간의 실적부진이 어느 정도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다. 11~12월에는 음식료, 화학, 보험, 건설, 인터넷 게임 등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투자방법에 대해 비싼 종목을 과감히 팔고, 저평가된 종목을 사서 수익을 내는 ‘롱쇼트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센터장의 남편도 증권맨이다. 텀플턴자산운용의 강정구 이사가 남편이다. 강 이사는 AIG와 알리안츠자산운영에서 주식운용역을 지내다 현재는 텀플던자산운용에서 국내주식형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이 센터장은 마지막으로 “여성의 섬세함과 애널리스트로서의 경륜을 살려 ‘작지만 강한 리서치’로 평가 받고 있는 토러스 리서치센터를 한 단계 더 도약으로 이끌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원선센터장 주요약력>

1969년생

1992년 이화여대 경영학과 졸

1994년 이화여대 경영학과 대학원 석사

1994년 대우경제연구소 (계량분석팀)

2000년 ING-Barings증권 (리서치센터)

2002년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2008년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최근 Best 애널리스트 입상 내역>

2011년 상반기 계량분석부문 매경1위, 한경1위

2010년 하반기 계량분석부문 매경1위, 한경1위

2010년 상반기 계량분석부문 매경1위, 한경1위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