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많은 논란과 주목을 받았던 미국의 부채협상이 타결됐다.

이번 타결안은 채무한도를 내년 초까지 2조 4000억 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향후 10년간 9000억 달러의 재정적자를 감축한다는 내용이다.

과거 오바마 대통령과 공화당은 앞서 말한 채무한도 내용에 대해 갈등을 겪은 바 있지만 이번 타결안을 통해 오바마 대통령이 한 보 뒤로 물러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오바마 대통령의 생색내기라는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이는 이번 재정적자 감축 방안이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일방적인 통행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재정삭감 방안을 살펴보면 국방비를 포함해 공원 관리 예산과 노동부 및 주택 관련 예산 삭감을 통해 이뤄진다.

하지만 국방비 예산을 어느 정도 감소할지 결정하지 않았는데, 이에 대해 여야간의 공방은 치열해지고 있다.

공화당은 예산을 너무 크게 줄이면 안 된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과감한 예산 삭감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사회보장제도와 메디케어 등에 대한 지출 삭감 및 세율인상 등도 논의되어야 하지만 결정은 커녕 의견만 번복하고 있다.

미국은 한국 시각으로 오늘 오전에 협상 타결안을 놓고 표결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양당은 원만한 처리를 위해 소속 위원을 대상으로 표 단속을 벌이고 있는데, 의회 지도부는 무난한 통과를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공화당과의 갈등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화당 강경파들의 반발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공화당은 과반수인 하원에서의 표결 전망이 상대적으로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반면에 민주당 내 의원들도 반발하고 있는데, 진보성향의 의원들은 부자들에 대한 세금감면 중단 등 세금 인상 없이 일반적인 지출만 삭감하는 타결안 때문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