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핵융합연구소(소장 이경수·핵융합연)은 20일 핵융합연 제1호 연구원 창업기업으로 에너지·환경 벤처기업인 ㈜그린사이언스 (대표 이봉주)와 플라즈마를 이용해 석탄을 가스화하는 기술 등 총 3건의 기술 실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석탄량의 대부분을 차지(60%)하지만 효율이 낮아 사용하지 않는 저급탄과 새로운 대체에너지원으로 부상하는 바이오메스(쌀겨, 팜 등)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가스화 복합발전(IGCC) 건설의 핵심기술이다.

또 플라즈마를 활용해 리튬이온 2차전지의 효율을 높여주는 전도성 높은 전극소재 개발기술과 해수·담수에 플라즈마 방전을 이용해 중·하수 및 침출수 처리 등에 사용되는 수처리 기술이 그린사이언스에 이전됐다.

핵융합연은 이번 기술이전으로 1억원의 선급기술료와 기술실시 기간인 2012~2019년까지 계약기술 사용에 따른 연매출의 약 3%를 경상기술료로 받게 되어 약 기술료 수입 5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그린사이언스는 핵융합연의 이전기술을 기반으로 소수 글로벌 기업만이 보유한 가스화기 기술을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하고 플라즈마 가스화 복합발전소 건설시장에 진입해 향후 세계 가스화 복합발전 시장에서 매출액 5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핵융합연 이경수 소장은 "그린사이언스는 핵융합연 소속의 연구원들이 연구소에서 개발한 우수기술으로 과학사업화를 위해 창업한 첫 사례"라며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너지·환경 분야에서 창조적 벤처기업이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