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를 가리켜 '비리복마전'이라 한다.

건설업계를 지도감독해야 할 국토해양부(이하 국토부)가 연이어 터진 비리로 몸살을 앓고 있다. '똥 묻은 개를 겨 묻은 개를 나무란다'는 속담을 들먹이며 국토부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국민일보는 국토부에서 최근 연찬회 향응 파문에 이어 전별금 수수 비리 등 잇단 비리 사건을 보도했다. 

연찬회 향응 파문이 발생하자 국토부는 "직원들끼리 하는 식사도 각자 밥값을 내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그런데 한 달도 안 돼 대전국토관리청 공무원들의 전별금 파문이 터지면서 국토부는 패닉상태에 빠졌다.

전별금 파문에는 아예 입을 다물었다. 여름 장마비를 피하는게 상책이라는 전략으로 보인다.

국토부 일각에선 권도엽 장관의 리더십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이명박 대통령의 신임을 받던 전임 정종환 전 장관과 비교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국토부 공무원들 사이에선 "정 장관 시절 국토부는 파워가 있었다. 대통령의 신임을 받고 있어서 정치적 외풍에도 별로 흔들리지 않았다"고 했다.

또 "장관이 바뀐 뒤 국토부가 정부 감사의 집중 타깃이 되는 것 같다"며 "힘 있는 장관이 떠나니까 국토부가 만만해진 게 아니냐"는 푸념도 들린다.

특히 권 장관 취임 후 각종 정책들이 먹혀들지 않는 것도 국토부의 고민이다. 권 장관은 분양가 상한제 폐지를 수차례 강조했지만 정치권에서는 시큰둥한 분위기다.

권장관으로선 억울한 면이 많다. 실제 연찬회 사건은 정 전 장관 시절에 있었던 사건이었는데 권 장관 취임이후 터져 유탄을 맞았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국토부는 썩을대로 썩은 조직이다. 그런 조직에 있던 사람들이 건설업계에 낙하산으로 내려와 좌지우지하고 있다. 그러니 건설업계가 제대로 돌아갈리가 없다. 이번 기회에 국토부를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투명해질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