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의회가 재정 긴축안을 통화시키면서 국내와 해외 주식형펀드가 모두 플러스 수익률로 돌아섰다.

코스피지수는 외국과 기관의 쌍끌이로 2100선을 회복했고, 글로벌 증시도 강세를 보였다. 유가 하락과 신흥국 경제 성장 전망에 따른 낙관적 분위기에 인도와 아시아 신흥국 펀드가 수혜를 입었다.

◇국내 주식펀드 2.07%…자동차 ETF 상위권

3일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지난 1일 공시가를 기준으로 국내 주식형펀드는 한 주간 2.07%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가 2.18% 오른 것과 유사한 수준이다.

특히 국내 주식펀드 내에서 비중이 높은 운수장비와 화학업종이 각각 5.33%, 2.24% 상승한 것이 펀드 성과를 주도했다.

중소형주식펀드가 2.89%의 수익률로 가장 높은 성과를 냈다. 이는 4G 이동통신 단말기 출시와 정부의 스마트 교육 정책에 따른 기대감으로 코스닥이 3.21% 상승한 데 따른 것이다. K200인덱스펀드와 배당주식펀드도 각각 2.31%와 2.26% 수익률로 코스피 상승률을 웃돌았다.

순자산액 100억원 이상, 운용기간 1개월 이상인 국내주식펀드 672개 모두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359개 펀드가 코스피 상승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펀드별로 KRX자동차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삼성코덱스자동차상장지수[주식]'펀드가 7.02% 상승하며 주간 성과 최상위를 차지했다. 이어 현대자동차그룹에 집중 투자하는 '대신자이언트현대차그룹상장지수형[주식]'펀드가 6.03% 수익률을 기록하는 등 자동차 관련 ETF 4개가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시장의 전반적인 상승세에 힘입은 '미래에셋맵스타이거레버리지상장지수(주식-파생재간접)' 펀드 등 레버리지 ETF와 건설업종의 기관 매수세에 힘입은 '미래에셋맵스타이거건설기계상장지수[주식]'펀드 등이 4% 넘는 수익률로 주간 성과 상위권에 올랐다.

◇해외 주식펀드 2.85%…인도.중국 펀드 '쑥쑥'

해외 주식형펀드는 한 주간 2.85% 수익률을 냈다. 그리스 재정 긴축안 통과 및 유럽중앙은행(ECB)의 기준금리 인상 전망 등의 호재로 주요 글로벌 증시가 강세를 보인 데 따른 것이다.

해외주식펀드 상승에 견인차 역할을 한 인도주식펀드는 한 주간 4.65% 상승했다. 그리스 위기감이 완화되는 가운데 유가 하락으로 추가 긴축정책 추진 우려가 해소되면서 선섹스지수는 줄곧 상승세를 이어갔다.

브라질주식펀드도 국제 상품가격 상승과 5월 은행의 대출 증가 등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같은 기간 3.41% 상승했다. 중국주식펀드는 낙관적 경제전망과 시중의 현금 부족 상황이 일부 완화되며 3.22% 상승했다. 북미주식펀드도 2.15%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유럽주식펀드는 0.40% 상승하는데 그쳤다. 그리스 의회가 긴축 재정안을 가결하면서 30일 유럽 증시가 큰 폭으로 올랐지만 시차로 인해 펀드 성과에는 반영되지 못했다.

섹터별로 원자재와 금 가격 상승에 소비재섹터와 기초소재섹터펀드가 각각 3.36%, 2.13% 상승하며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그리스 사태에 대한 안도감으로 에너지, 헬스케어, 금융섹터펀드들도 나란히 1% 이상 상승하며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인도에서 상장된 인도기업 및 인도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피델리티인디아자(주식)종류A' 펀드가 5.32% 수익률로 주간 성과 1위를 차지했다. 또 'KB인디아자(주식)A', '신한BNPP봉쥬르인디아 자(H)[주식](종류A1)' 펀드 등 인도 증시의 강세를 반영하며 5% 넘는 수익률을 기록했다.

반면 유럽 신흥국 및 러시아 펀드는 하위권에 머물렀다. 'KB유로컨버전스 자(주식)A'가 1.03% 수익률로 저조한 성과를 냈고, '우리러시아익스플로러1[주식]클래스A1' 펀드 또한 0.17% 하락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