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포스코, 코오롱, 중소기업 상대 MRO 사업 조정 합의

삼성(이건희 회장), 포스코(정준양 회장), 코오롱(이웅렬 회장) 등 대기업 3사는  중소기업간에 '상생협력'차원에서 MRO(기업의 소모성 자재를 구매 대행)사업 영역에 대해 중소기업청과 합의했다. 

'MRO 사업조정협약식'이 6월 3일 여의도 중앙회에서 열렸다. 사진 왼쪽부터 이상엽 엔투비 상무, 허부영 한국산업용재협회 이사, 윤태산 아이마켓코리아상무,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박일근 한국베어링판매협회장, 조평래 코리아 E플랫폼이사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은  지난 3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삼성, 포스코, 코오롱 등 3사와 중소기업의 사업영역 인 MRO 문제와 관련해 상생방안이 도출됨에 따라 사업조정 협약을 체결 하였다고 5일 밝혔다.

MRO사업에 뛰어든 대기업 가운데 LG그룹(구본무 회장)의 계열사인 서브원만이  유일하게 조정안에 합의하지 않아 '동반성장'에 역행하고 있다는 눈총을 받고 있다.

지난 2000년 후반부터 대기업들이 MRO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진출하면서 기존 중소납품상인들의 매출감소로 이어졌다. 경영위기로 부도가 속출했다. 삼성, LG,포스코, 코오롱 등을 비롯해 여타 대기업들도 MRO에 사업에 뛰어들 채비를 했다.

대기업이 계속 진출하게 되면 고사될 위기에 놓인 한국산업용재협회, 한국베어링판매협회 등에선 지난해 4월 서브원(LG그룹), 아이마켓코리아(삼성), 엔투비(포스코), 리아e플랫폼(코오롱) 등 4개 대기업이 최근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공구 및 베어링 분야’에 대한 사업조정을 신청했다. 

정부가 나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업종을 구분하며 중재에 나섰다. 하지만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수십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대기업으로선 수요처가 분명하여 MRO사업에 뛰어만 들면 돈 벌기는 '눈 감고 떡 먹는 것'만큼이 쉬운 사업이기 때문이었다.  

돌발 변수가 발생했다. 정부가 대기업에 '동반성장'을 요구했다. 이러한 흐름은 사회전반으로 퍼져갔다.

결국 대기업이 손을 들었다. 아이마켓코리아, 엔투비, 코리아e플랫폼(주) 등 3개사는 중소기업청과 MRO사업 조종안에 합의를 했다.

현재 LG만 합의서에 사인하지 않은 상태이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LG도 조만간 추가적인 협의가 이루어질 계획으로 보인다며 금번 합의타결내용과 유사한 합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중소기업중앙회의 한 관계자는 “이번 MRO관련 대기업 측에서 전향적으로 동반성장 의지를 구체화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 대 중소기업간 상호 양보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는 모범적 자율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했다.

또한  “이번 사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단순히 견제와 경쟁이 아닌 국가경제를 뒷받침하는 상호 공생관계임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청에서는 MRO 분야의 자율적 상생방안 합의가 동반성장에 모델로 다른 MRO 대기업 등으로 확산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